메뉴 건너뛰기

close

 
25일 오후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원격수업 시연 모습을 노트북을 통해 보고 있다.
 25일 오후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원격수업 시연 모습을 노트북을 통해 보고 있다.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오는 4월 6일로 늦춰진 초중고 개학날에 맞춰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생긴 학습공백 방지를 위해 시도 지역별로 개학 방식을 '원격수업'으로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에 나선 것이다.

"수업일수와 시수 인정하는 원격수업도 준비"

25일 오후 2시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 위기가 장기화되는 상황에 대비하고 개학 이후 수업중단이 되는 상황을 대비하고자 4월 6일 개학 방식에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을 병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수업일수와 시수를 인정하는 원격교육 운영 기준안을 현장 의견수렴을 거쳐 곧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가진 온라인 업무협약식에서다.

이에 대해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오는 4월 6일 개학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데, 개학 이후 (학생이나 교직원 중에)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지역적으로 개학이 어려운 학교가 있을 경우 온라인 개학이 가능하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초중고 급별로도 온라인 개학이 가능 하느냐'는 물음에 대해 이 정책관은 "지금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교육부는 등교 개학이 어려울 것에 대비해 고교부터 온라인 개학을 추진하는 방안을 교원단체 등에 제시한 바 있다. (관련기사 <[단독] 교육부, 휴업 길어지면 고교부터 '온라인 개학' 검토> http://omn.kr/1myk4)

온라인 개학을 위해 교육부는 3월 4~5주에 정규 수업에 준하는 '관리형 원격교육'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온라인학습방과 학교온 사이트 등을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현황, 학습시간, 진도율, 최근학습일, 평가 등을 담임 또는 교과 교사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EBS 라이브 특강을 활용한 초중고 원격교육도 지원한다.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EBS 특강 청취를 안내하고, 과제 제출을 요구하는 방식 등으로 원격수업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위해 학교별 한 명씩의 대표가 참여하는 1만 커뮤니티를 운영해 원격수업 준비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도 개선한다. 또한 당장 30일부터 원격교육 시범학교도 운영할 예정이다. 
 
25일 한 교사가 유은혜 교육부장관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원격수업을 시연하고 있다.
 25일 한 교사가 유은혜 교육부장관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원격수업을 시연하고 있다.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PC가 없는 저소득층 자녀를 위해서는 교육청이나 학교가 갖고 있는 스마트기기를 대여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가정의 중고교생에게는 교육용 데이터를 무료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날 교육부는 유 장관 브리핑이 끝난 뒤 시도교육청 장학관 화상회의를 열고 '수업일수와 시수를 인정하는 원격교육 운영 기준안'에 대해 논의했다. 원격수업을 하루 몇 차시, 어떤 방식으로 완료해야 정식 수업 참여로 인정할 것인가 기준을 정하려는 것이다. 이날 화상회의에 직접 참여한 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우선 교육부가 기준안을 만들어 제시하면 시도 교육청별로 정리해 조만간 일선 학교로 전달하기로 했다고 한다.

유 장관 "수능 일정 등 대입계획은 개학과 동시에 발표"

한편, 이날 유 장관은 '대입 일정'과 관련해 "수시, 수능 일정 등의 계획은 개학날짜가 결정되고 학사운영이 시작되어야 전체적으로 결정해서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개학을 함과 동시에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수능 연기 여부 등의 대입 일정 발표는 4월초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태그:#코로나19, #원격수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