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오후 속개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조국 후보자 딸이 받았다는 표창장 사진을 보고 있다. 2019.9.6
 6일 오후 속개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조국 후보자 딸이 받았다는 표창장 사진을 보고 있다. 2019.9.6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경심 동양대 교수(조국 전 법무부장관 부인)의 7차 공판에선 딸 조민씨의 '동양대 표창장'을 놓고 검찰과 변호인이 맞부딪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권성수·김선희 부장판사)는 25일 오전 동양대 고위직원 정아무개씨를 불러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검찰은 증인신문을 통해 동양대 표창장이 위조됐다는 점을 강조했고, 정씨도 이와 같은 의견을 내놨다. 안성민 검사가 '어학교육원 2012-2-01'라는 번호가 적힌 표창장을 제시하자, 정씨는 "보통 총장상은 단위부서명(어학교육원)을 잘 안 쓴다"라며 "또 가지번호가 붙어 있는데 (그런 사례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안 검사는 상장대장을 제시하며 상장 번호가 '2014-713' 형태로 기재돼 있음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안 검사가 "(조민씨 표창장처럼) 표창장에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기재돼 발급된 적이 있나"라고 묻자, 정씨는 "저는 보지 못했다"라고 답했다.

다만 정씨는 '검찰의 첫 동양대 압수수색(지난해 9월 3일) 전 내부 회의 분위기'를 묻는 김칠준 변호사의 질문엔 "위조라고 한 사람도 있었고, 진짜라고 이야기한 사람도 있었다"라고 답했다.

직인대장 놓고 대립각

특히 검찰과 변호인은 '직인대장'을 놓고 강하게 대립했다. 이날 재판에서 나온 정씨의 말을 종합해보면, 통상 동양대의 상장은 품의서 결재 후 '상장대장'에 기록한 뒤 총장 직인을 받아 발부된다. 그렇지 않고 급하게 상장이 발부돼야 하면 앞선 절차를 생략하는 대신 직인대장에 기록한 뒤 총장 직인을 찍기도 한다.

검찰은 상장대장과 직인대장에 모두 조민씨 표창장 내역이 없다는 점을 정씨를 통해 확인했다.

안성민 검사 : 조민씨 표창장이 상장대장에 없으니 정상적 절차가 아니라고 볼 수 있죠?
정씨 : 네, 제가 판단하기엔 그렇습니다.

: (결재된 품의서 등) 관련서류가 없는 경우 직인대장에 있어야 하는데, 직인대장엔 조민씨 표창장에 직인을 사용했다고 기재돼 있지 않죠?
: 네.


반면 변호인은 조민씨 외에도 직인대장에 기록되지 않은 상장을 받은 이들이 있다고 반박했다. 또 상장대장의 2014년 이전 기록이 폐기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서재민 변호사 : 검찰에서 조사받을 때 2012년 7월 13일 ○○○, □□□, △△△에게 동양대 표창장이 나간 사실 확인했죠?
: 네.

: ○○○, □□□, △△△ 기록이 직인대장에 기재돼 있는 거 확인했습니까?
: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중략)

: 상장대장의 2014년 이전 것은 5년 보존기간이 지났다고 해서 동양대에서 폐기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실제 그러면 안 되기 때문에) 국가교육기록원에서 문제를 삼았습니다. 아는 바 없습니까.
: 네, 저는 뭐...


'조O-조민 직인 같다' 진술 어떻게 나왔나

정씨가 검찰에서 '아들 조O씨의 상장에 찍힌 직인과 딸 조민씨의 표창장에 찍힌 직인이 같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도 논란이 됐다.

서재민 변호사 : 증인이 검찰에서 진술할 때 두 개를 비교하며 진술한 겁니까.
: 조O의 상장도 봤고, 조민의 상장도 봤다. 두 개가 너무 같게 나와 제 나름의 추정을 말했던 것입니다.

서 : 어떻게 비교한 건가.
정 : 하나(조민씨 표창장)는 사진을 본 거고, 조O의 상장은 제가 본 거다.

(중략)

고형곤 검사 : 동양대 압수수색 전에 정경심 교수 측으로부터 사용하던 PC를 임의제출 받았다. 그 PC에서 조O의 상장 파일이 발견돼 조민의 것과 비교해보니 그것도 의심스러웠다. 그래서 증인(정씨)에게 조O의 상장 파일을 보내주고 정식으로 발급된 것 맞는지 확인을 부탁한 적이 있다. 그것과 조민의 표창장을 보고 내부적으로 의견을 정리한 것 같다.


재판은 동양대 조교 김아무개씨가 증인으로 출석해 오후 2시부터 재개될 예정이다.

태그:#동양대, #표창장, #정경심, #조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