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S여중·고 성폭력 사건과 관련, '스쿨미투 대응 대전공동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대전 서구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설동호 대전교육감의 책임 있는 해결을 촉구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대전S여중·고 성폭력 사건과 관련, "스쿨미투 대응 대전공동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대전 서구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설동호 대전교육감의 책임 있는 해결을 촉구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교육청이 지난 20일 대전S여중·고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전교조대전지부가 23일 논평을 내 "대전교육감은 사과하고 성폭력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논평에서 "대전교육청은 대전S여중·고 감사 결과, 학원 이사장을 비롯한 관련자 25명을 중·경징계 처분하고, 11명은 수사기관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며 "특별감사 결과 미술중점학급 운영을 위한 위장전입 유도, 특정업체 일감 몰아주기, 기간제교사 채용 관련 금품수수, 학생 성추행 등의 비리 의혹이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 이 정도면 가히 '비리백화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대전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수업 결손 방지를 위해 학사운영 내실화 계획을 마련하고, 교직원 성인지 감수성 제고를 위해 직무연수를 안내할 예정'이라며 '사후약방문' 처방전을 발행하는 데 그쳤다"며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는커녕, 사고가 터지면 부랴부랴 수습하는 데만 골몰하는 못된 버릇을 고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전교조대전지부는 설동호 대전교육감의 사과와 성폭력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전교조대전지부를 비롯한 '대전스쿨미투공동대책위원회'는 그 동안 대전S여중·고 스쿨미투 사건과 관련, 교육감의 사과와 성폭력 전수조사를 요구해 왔다. 하지만, 이번 대전교육청의 특별감사결과 발표에서는 이 모두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우리는 설동호 교육감의 사과와 성폭력 전수조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교육감 본인이 저지른 비리가 아니라 하더라도, 교육계 수장으로서 제대로 지도·감독을 하지 못한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또 "특히 2017년 6월 대전T중학교 집단공연음란행위, 같은 해 8월 대전M중학교 성착취 피해자 자살, 2018년 9월 S여고 스쿨미투, 2016~2018년 발생한 대전S여중·고 성비위 등 잇따른 성폭력에도 불구하고 대책 마련을 소홀히 한 데 대하여 교육감은 반드시 사과해야 옳다"고 촉구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끝으로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까 봐 겁이 나서 대전교육청 자체 전수조사를 못하겠다면, 최소한 교육부 주관 학교폭력실태조사 설문에 성폭력 관련 문항을 다수 추가하도록 교육부에 건의하는 성의라도 보이길 바란다"면서 "도대체 언제까지 '소 잃고 외양간도 제대로 못 고치는' 무책임 행정을 되풀이할 것인가"라고 개탄했다.

태그:#대전S여중, #대전S여중·고, #스쿨미투, #설동호, #대전교육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