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총선까지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지역구와 비례대표 선거 양측에서 중도층과 지지층 분산 위기에 직면해 있다.
 
수도권과 부산·경남, 대구·경북 등 중도층 향방이 중요한 지역구의 경우 코로나19 사태와 비례정당 구성 논란이 표심과 맞물려 있고, 당내에선 민주당이 참여한 더불어시민당과 친문 선명성을 부각한 열린민주당 간 '집안싸움'이 당원들의 혼선을 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절박한 심정 알리면..." 지지층 이탈 붙잡는 민주당
 
민주당이 이 상황에서 택한 전략은 '직진'이었다. 열린민주당의 '민주당 위성정당' 논란에 선을 긋고, 비례연합정당에 대한 명분을 유지하며 지지층과 중도층에 호소하겠다는 계획이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특히 2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21대 총선 공천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중도층 이탈에 비례연합정당 구성 논란이 작용할 것이라 보지 않는다고 자신했다.
 
이 위원장은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이 문제가 중도층 표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고 봤다"면서 "중도층은 국가 위기상황인 코로나19 사태에 정부가 어떤 역량을 보여주느냐 하는 것에 그 선택 기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려는 열린민주당 창당으로 발생할 지지층의 혼선에서 나왔다. 열린민주당이 아닌 더불어시민당에 지지층이 결집해야 하는 이유도 내세웠다. 민주당의 지지율이 온전히 더불어시민당으로 가지 않을 경우 민주당 출신 비례대표 후보가 대거 탈락할 수 있다는 위기가 고조된 것.
 
이 위원장은 "우리 당에서 뽑은 20분의 후보자를 다 보내서 (11번부터) 후순위로 배치했는데, 지지를 받지 못해 예를들어 14석을 얻을 경우 4석밖에 얻지 못한다. 반면 많은 지지율을 얻으면 애당초 예상한 7석보다 더 많은 의석을 얻을 수 있다"면서 "이러한 절박한 입장을 지지자들한테 알리면, 민주당을 지지한 분들이 지금보다 더불어시민당으로 결집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해석했다.
 
"보내는 자원 한계" '현역 의원 파견' 공식화... "미래한국당 언저리 번호"
 
같은 자리에 참석한 윤호중 사무총장은 열린민주당 창당에 대한 불쾌한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전분 군산 지역구 출마를 결심했다가 열린민주당에 입후보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을 겨냥하기도 했다. 열린민주당으로 지지를 선회한 당원들에 대해서도 "그릇된 판단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사무총장은 "특히 민주당 공천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거나, 또는 판정을 앞두고 미리 불출마 선언을 하신 분들이 예비후보 명단에 들어간 것은 대단히 유감이다. 이는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에 대한 도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지층 분산이 뻔한 "열린민주당과 같은 시도가 불필요하다"는 주장이었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자 출마자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자 출마자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시스템 공천' 반기에 대한 괘씸죄를 적용할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이해찬 대표가 지난 16일 고위전략회의에서 결정한 '공천 반발 무소속 출마자'들에 대한 영구 제명 카드를 동시에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열린민주당에서 당선된 후보들이 민주당에 복당을 요청할 시,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경고다(관련 기사 : '조국사태=검찰쿠데타'... 정봉주 "민주당과 전략적 이별").
 
이근형 위원장은 "민주당에서 출마하려다가 안 된 분들 중 탈당, 또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분들에 대해선 영구 제명돼 다시는 복당 되지 않을 것이란 방침을 당에서 밝힌 바가 있는데, 비례대표에 대한 부분도 해당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현역 의원 파견을 통한 비례대표 지지율 확보 전략도 숨기지 않았다. 미래한국당이 직면했던 '의원 꿔주기' 논란과 무엇이 다르냐는 비판에는 '직접 권하지는 않는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경기부천오정 지역구 경선에서 탈락한 비례대표 현역 의원인 정은혜 의원은 이미 파견과 함께 민주당 비례대표 제명을 요청한 바 있다.
 
윤 총장은 "미래한국당이 현재 9명의 후보를 낸 것으로 아는데, 그보다 (비례대표 용지 기호 순번이) 앞으로 가려면 최소 10명 이상 보내야 한다. 다만 보낼 자원에 한계가 있어 미래한국당 언저리의 번호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파견을 원하는) 의사를 공개, 비공개적으로 밝힌 의원들이 있다"고 말했다.
 
친문 실세 득세, 성 차별 논란 후보 공천... 문제제기엔 "유감" "검증 기준 따른 것"
 
지역구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제기엔 "유감"이란 표현을 주로 언급했다. 현역 탈락이 상대적으로 많은 미래통합당의 공천과 자신들의 시스템 공천 방식을 비교하며 '갈등 최소화'를 강점으로 내세웠다. "(미래통합당과 달리) 밥그릇 싸움같은 지리멸렬한 계파 다툼을 찾아볼 수 없었다"는 자부였다.

특히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박수현 전 대변인, 이용선 전 시민사회수석, 진성준 전 정무기획비서관 등 청와대 출신 친문 인사들의 약진에 대해선 "친문 실세들이 경선 없이 공천을 받았다는 해석은 유감이었다"고 반박했다.
 
윤 총장은 "경쟁자가 없어 단수 후보로 결정된 것을 마치 특혜를 준 것처럼 분석하는데, 해당 지역의 사정에 따른 것이지 중앙당 심사 과정에서 어떤 후보를 단수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최근 성 차별적 발언으로 도마에 오른 홍성국 미래에셋대우 대표(세종갑 공천)에 대한 질문에는 "충분히 문제 발언을 알고 있었고, 검증 기준을 적용한 결과 문제는 있으나 부적격 판단을 할 수준에는 이르지 않았다"고 답했다. 앞서 모두발언에서는 홍 후보를 "실물 경제 전문가" 공천 인재로 추켜세우기도 했다.
 
홍 후보는 과거 '(여고생 대상 강연에서) 독도는 우리 땅이다라고 노래하는 게 좋냐, 애를 하나 더 낳는 게 중요하다' '(또 다른 강연에서) 아내도 한 명보다는 두 명이 낫다'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져 당 안팎에서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열린민주당, #이근형, #이해찬
댓글5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