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나서고 있다.
▲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직 사퇴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나서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9일 오후 5시 33분]

"16년 국회의원 생활을 물러남에 있어서..."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는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 눈물을 흘리진 않았으나 그의 눈가와 코는 이미 붉어진 상태였다. 종이컵에 담긴 물로 목을 몇 차례나 축인 이후에야 한 대표는 입을 열고 "마지막 당과 국민에 봉사한다는 생각으로 깨끗한 정신으로 (대표직을) 맡았는데, 그 한 줌도 안 되는 권력을 쥔 그들과 타협할 수 없었다"며 말을 이어갔다.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한선교 대표가 전격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그는 19일 오후 4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기자회견 직전 당사에서 열린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 수정안에 대한 선거인단 투표가 부결된 직후다. 

미래한국당은 16일 처음 총선용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냈지만 통합당의 반발에 부딪쳤고 지난 18일 4명의 순번을 조정한 수정안을 새로 만들어 이날 선거인단 투표에 부쳤다. 하지만 해당 수정안은 반대 47표, 찬성 13표, 무효 1표로 최종 부결됐다. (관련기사 : "미래한국당에 대실망"... 노골적 불만 터트린 황교안 http://omn.kr/1my9y )
  
눈물 보인 한선교..."어린왕자의 꿈 막았다"

한선교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미래한국당 대표직을 수락하게 된 과정을 소개했다. 그는 "불출마를 선언하고 국회의원 생활을 어떻게 잘 마무리할 수 있을까 생각하고 있는데 당으로부터 대표직을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대표직을 맡는 것이) 마지막으로 당에 대한 봉사일 수 있겠다고 판단해 충정에서 받아들이게 됐다"고 회고했다.

이어 "정말 잘해보려고 열심히 뛰어왔고, 비례대표 공천에 돈 공천, 밀실 공천은 원천 차단했다"며 "비례대표는 '이런 그림이 바람직하다'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그러한 생각은 어린 왕자의 꿈이었던 것 같다"며 "가소로운 자들의 행태에 막히고 말았다. 한 줌도 안 되는 권력을 가진 당 인사들이 제 작은 꿈을 막아버리고 말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최근 자신의 거취를 두고 불거진 논란에 대해 "가소롭다"고 평가했다. 한 대표는 "최근 통합당의 한 고위 당직자가, 한선교가 선거에서 잘 돼서 원내 교섭단체가 되면 그냥 뭉개고 있을지 모르니 미래한국당 당헌당규에 (한 대표를) 물러나게 하는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더라"며 "국회의원을 몇 개월도 안 한 친구가 그런 얘길 했다고 한다. 가소롭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저로 인해 당에 분란이 일어나고, 그 여파로 이번 총선이 망하면 안 되니까 (그게 누구인지) 말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선교 "새로 고친 명단, 다시 고치지 말아달라"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 목 축이는 한선교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선교 대표는 이날 몇 차례에 걸쳐 미래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처음 내린 비례대표 후보 공천안이 타당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어젯밤 첫번째 명단을 계속 봤다. 참 잘한 공천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런데도) 많은 후보자들이 공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에 "미안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도 공관위원장도, 윤주경 관장에 대해서는 앞순위를 이야기해왔다"며 "하지만 젊은 공관위원들이 (윤주경 관장님은) 젊음과 전문성, 전투력 측면에서 부족하지 않냐고 말해 후순위로 밀렸다"며 윤 관장이 첫번째 공천안에서 21번을 받게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한 대표는 "어제 새로 고쳤던 명단을 고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한 대표는 "그 명단만은 고치면 안 된다. 가족이 말리고 직장이 말리는 데도 저를 믿고 이 자리까지 온 분들"이라며 "절대 바꾸지 않길 바라지만 그것까지 바꾼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공병호 "비례대표 후보자 공천안, 수정·보완 작업 계속하겠다"

한편 한선교 대표는 사임했지만, 미래한국당 공관위는 계속 명단 수정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부결 직후 공병호 공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 부결을 나도 예상하지 못했다"며 "낙담, 실망, 좌절이 있겠지만 공관위원장을 맡은 만큼 바로 그만두고 나갈 수 없다.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계속 수정 보완 작업을 해 마무리 짓겠다"고 약속했다. 

'통합당의 요구사항을 모두 들어줄 수도 있는 것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합법적인 테두리 내에서 반영하겠다"며 "27일인 마감 시한까지 속도를 더해서 수정 보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훈현 "지도부 총사퇴 결의"... 원유철 새 대표 물망에

한편 조훈현 미래한국당 사무총장은 이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안이 선거인단 투표에서 부결된 결과에 책임을 지고 지도부 총사퇴를 결의했다"면서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 추천은 신임 지도부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선교 대표가 물러난 자리는 4.15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5선 원유철 통합당 의원이 탈당해 맡게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래한국당 조훈현 사무총장이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최고위원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최고위 결과 발표하는 조훈현 미래한국당 조훈현 사무총장이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최고위원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태그:#한선교, #미래한국당, #미래통합당, #위성정당, #비례대표 후보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