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우희종 · 최배근 공동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범여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출범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우희종 · 최배근 공동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등이 참여하는 비례연합정당의 새 이름이 '더불어시민당'으로 결정됐다. 비례연합정당의 플랫폼 정당인 '시민을 위하여'가 1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밝힌 내용이다.

특히 참여를 결정한 원외 정당의 추천 후보 외에도 시민사회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받거나 영입하겠다면서 비례대표 투표용지의 당명 순위를 올리기 위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현역의원 10명 가량의 이적을 따로 요청 중이라고도 밝혔다.

"이제 정말 시간이 없다... 불참 정당의 빈 자리는 촛불정신으로 채운다"

당명을 결정하고 '개문발차(開門發車 : 문을 열고 출발)'를 공식화한 점, 시민사회 인사를 중심으로 따로 후보를 공모 받겠다는 점 등은 사실상 또 다른 플랫폼 정당 '정치개혁연합'과는 더 이상 함께 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참고로 정치개혁연합은 민주화운동·시민사회 원로 등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우희종 '시민을 위하여'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마지막까지 함께 하지 않은 정당들의 빈 자리는 여전히 비우고 기다리고 있지만 이제 정말 시간이 없다"며 "먼저 동참한 정당만으로 출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불참한 정당들이 채웠어야 할 의석이 끝내 빈 자리가 되거나 특정정당의 자리가 되어선 안 될 것이고, 현행 선거법 범위를 넘어서 무조건 소수정당을 배려하는 것도 형평에 맞지 않다"며 "끝내 남게 된 빈 자리를 적폐청산이라는 촛불정신으로 채워야만 한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오늘부터 시민사회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을 받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후 "정치개혁연합과 통합 가능성은 없는 것이냐"는 질문에 최배근 공동대표는 "시간만 주어진다면 개방한다는 원칙은 견지하고 있다"면서도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일정이 촉박한 건 다들 아실 것이다, 25일까지(선관위 등록은 26·27일 마감) 후보를 등록해야 하고 그 전에는 후보를 심사해야 한다"며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현 상황보다 참여 주체를) 확장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인 민생당에 대해서도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는 "의원총회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결정됐을 뿐, 당의 공식적 기구인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여가) 결정됐다는 얘기는 못 들었다"라며 "민생당의 제안을 받지 못해서 우리가 답할 사안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녹색당과 미래당에 대해서는 "어제(17일)까진 이쪽(시민을 위하여)에 참여 안 한다는 입장이었다가 방향을 선회해 오늘(18일) 오전엔 참여 의사를 타진해 왔다, 그래서 협상을 시작하려 한다"며 "오늘이나 내일 중으로 (협상을) 끝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자 주 : 미래당은 이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미래당은 시민을 위하여에 참여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고 밝혔다.)

당명 변경 가능성은 일축했다. 최 공동대표는 당명 변경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없다, 이걸(더불어시민당)로 선거를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현역 의원 이적 가능성에 대해선 "민주당과 관계 없이 불출마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저희가 권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희종 공동대표도 "10분 정도는 모시려고 생각한다, 그래야 미래한국당에 대응하려는 본 취지를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21일까지 시민사회 후보 추천받을 것... 민주당은 '원 오브 뎀'일 뿐"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우희종 · 최배근 공동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범여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출범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우희종 · 최배근 공동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가장 관심을 모은 대목은 시민사회로부터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받겠다는 입장이었다. 당초 총선 후 제명 절차를 통해 당선된 비례대표 후보들을 '친정'으로 복귀시키겠단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주당이나 소수정당 추천 후보가 아닌 시민사회 후보들이 당선될 경우엔 더불어시민당이 그대로 존속될 가능성이 생긴다. 또 시민사회 추천 인사들이 소수정당 추천 후보들보다 상위 순번에 위치하는 경우 참여 정당 간의 '잡음'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이에 대해 최배근 공동대표는 "소수정당 출신 후보들은 플랫폼 정당에 한시적으로 들어온 것이니 총선 이후 자기 정당으로 각자 복귀한다"며 "정당 소속이 아닌 분들은 (향후 거취를) 개인적 판단에 맡길 수도 있다, 더불어시민당에 계실 수도 있고 무소속으로 남을 수도 있고 그건 본인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시민당이 총선 후에도 해산되지 않고 그대로 존속된다는 것이냐"는 추가 질문엔 "당의 기능은 총선이 끝나고 막을 내리지만 비례대표 승계 문제가 있기 때문에 21대 국회 동안 당의 구조물은 유지하려고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최근 바른미래당의 '셀프제명'이 법원에 의해 효력이 취소된 만큼, 더불어시민당의 '친정' 복귀 계획도 같은 문제에 부딪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엔 "비례대표 의원이 스스로 자신을 제명하는, 이른바 '셀프제명'이기 때문에 그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우리는 당대표가 비례대표를 제명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 우리는 제명 절차까지 마친 후 사퇴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사회 추천 비례대표 후보는 얼마나 공모 받을 예정인가"라는 질문에 "최대한 여유롭게 받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오는 21일까지 추천 등을 받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계산에 따르면 (더불어시민당의) 당선권은 18번 정도"라며 "민주당은 자당 비례대표 후보를 후순위에 배치하겠다고 했으니 10번 안팎 정도가 소수정당과 시민사회 추천 후보들로 채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시민사회 추천 비례대표 후보의 순번이 1번이 될 수도 있다"고도 밝혔다. 모든 비례대표 후보들을 대상으로 공천심사위원회의 심사를 진행하는 만큼 민주당을 제외한 모든 후보들을 '출신'과 관계없이 심사 결과에 따라 배치하겠다는 얘기였다. "소수정당 후보들이 심사에서 반려되는 경우도 있느냐"는 질문엔 "삼세번까지는 기회를 주려고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중심으로 의사결정과정이 이뤄질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민주당은 '원 오브 뎀(One of Them)'이다, 저희 사무실에 한 번도 온 적이 없다"며 "더불어시민당의 주도 하에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비례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기본소득당, #시민을 위하여, #미래한국당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