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 피해와 관련해 부산시 교육청이 편성한 추경예산. 네모 부분이 직접 지원과 연관된 예산이다.
 코로나19 피해와 관련해 부산시 교육청이 편성한 추경예산. 네모 부분이 직접 지원과 연관된 예산이다.
ⓒ 김석준 교육감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와 관련해 부산지역의 모든 학생이 전통시장(온누리)·도서상품권 등을 지원받는다. 부산시 교육청은 코로나 극복 관련 추경에서 초·중·고 학생들에게 최소 6만 원, 최대 13만 원을 직접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시의회 교육위원회에 따르면, 부산시 교육청은 시의회로 2020년도 1회 부산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을 긴급 제출했다. 총 1663억 원의 예산 내용을 보면 777억 원 민생경제 회복 지원 항목이 눈에 띈다. 이 예산엔 시 교육청이 학생들에게 직접 지원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부산시 교육청은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고 있는 학교 주변 문구점, 서점, 화훼농가, 전통시장 등과 연계해 긴급 지원 예산을 편성했다. 항목은 전통시장 상품권 154억5800만 원, 지역서점 지원 37억8100만 원, 화훼농가 지원 28억4500만 원, 문화예술및생활체육인 지원 19억6200만 원 등이다.

"민생경제도 회복하고 학생들에게도 혜택을 주는 사업"

주목할 부분은 이 예산이 전통시장 상품권과 도서상품권으로 지급된다는 점이다. 전통시장 상품권은 초·중·고 모든 학생에게 5만 원이 나간다. 도서상품권은 초등학생 1만 원, 중고생 1만5000원을 지원한다. 이 상품권은 개학 이후 수업과 연계해 전통시장을 체험하거나 부모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학교 앞 서점에서는 책을 살 수 있다.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겐 꽃다발과 학용품 꾸러미 6만 원 상당이 주어진다. 생애 처음으로 입학한 학생들을 축하하고,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화훼농가와 문구업계도 동시에 지원하는 형태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연극과 영화, 음악회, 미술전시회 등을 관람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활동비(1만 원)도 책정됐다.

모든 지원을 합쳐보면 초등 1학년 최대 13만 원, 그 외 6만 원, 중·고생 7만5000원 규모다. 권숙향 부산시 교육청 예산담당사무관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개학 연기로 학교 앞 가게도 피해를 보고 있다"며 "민생경제도 회복하고 학생들에게도 혜택을 주는 사업으로 첫 지원 사례"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광모 부산시의회 교육위원장은 "교육적 측면은 물론 민생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이런 계획이 나왔고,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노력을 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코로나19 특수 상황에서 교육과 관련한 긴급 지원인 셈이다. 어제 상임위를 통과했고 17일 예결위, 18일 임시회 본회의만 남겨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은 부산학부모연대 대표도 "교육청의 직접 지원은 매우 좋은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과 지역경제를 연계해 추경을 짠 것은 반길 만하다"면서 "추가 제안을 한다면 부산시와 교육청이 협력해서 긴급 지원이나, 재난소득 형태로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부산시 교육청 자료사진.
 부산시 교육청 자료사진.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태그:#부산시교육청, #온누리상품권, #도서상품권, #코로나19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