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패스트푸드점뿐 아니라 중국음식점에까지 등장한 무인 음식 주문 기계
 패스트푸드점뿐 아니라 중국음식점에까지 등장한 무인 음식 주문 기계
ⓒ 대구인권시민기자단

관련사진보기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세상사는 여러모로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혹은 새로운 기기가 나올 때마다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희망과 그럴 수 없을 것이라는 비관이 교차한다. 그런 희망과 비관의 교차로 속에서 기술의 변화는 사회와 조응하면서 정착하기도 하고 도태되기도 한다.

우리는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권리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하고 인류의 역사는 대체로 그 생각에 부합해 왔다고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의 발전은 노예제를 끝장내고 여성을 일터로 끌어냄으로써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인종주의와 가부장제에 일격을 가하는 데 일정 부분 역할을 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그러한 발전이 모두의 인권에 기여하는 것은 발전 과정이 아니라 그것이 끝나고 정착되었을 때 가능하다. 되려 급속한 발전은 러다이트 운동(기계 파괴 운동)에서 보듯 기술발전 과정에 속해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차별과 배제라는 심각한 인권침해를 유발한다.

오늘날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이다. 얼마 전 청와대 국민청원에 본인 명의 휴대폰이나 아이핀이 없는 이들도 공공도서관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주장이 올라왔다. 2014년 이후로 아이핀과 휴대번호 인증으로만 회원가입이 되는 시스템에서 노인, 발달장애인, 어린이들이 차별당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내용 중에는 도서관에 찾아온 노인 이야기가 있다. 노인은 나라에서 준 주민등록증을 보여주며 '내가 나라는 걸 증명해줄게. 이 주민등록증이고 이걸 나라에서 줬는데, 나라에서 하는 도서관에서 이걸로 가입이 안 되는 게 옳은 거냐'라고 말했다. 

정보화 사회라고 자화자찬하는 우리 사회 이곳저곳에서 이런 모습들이 나타난다. 즉, 일상에서 제공되는 공공기관 정보에 대한 접근이 너무나 불평등하다. 나는 이를 인지 불평등 또는 정보 접근의 불평등이라고 부른다. 기술이 변화시키는 세상의 속도에 따라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소외되고 공공자원에 접근이 떨어지는 현상, 나는 이것이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인권침해 또는 차별 현상이라고 지적하고 싶다.

세상과 단절된 사람들

시민단체에서 일하면 정보 접근 소외와 관련한 전화를 자주 받는다. 주로 노인들이나 일상적 의사소통이 어려우신 분들이다. 예를 들어 법원에서 서류가 왔는데 무료법률상담을 해줄 수 있냐고 묻곤 한다. 그래서 법률구조공단을 안내하면 그곳이 뭐하는 곳이냐, 어떻게 가야 하는 것이냐 등의 내용으로 상담을 요청한다.

간단하게 안내해드리면 너무나 감사하다고 고마운 곳이라고 말씀하신다. 별다른 내용이 없는데도 너무나 고마워하셔서 민망할 정도이다. 이런 경우의 대다수는 시민단체를 알아서 전화한 것이라기보다 114에 문의해서 114가 시민단체를 연결한 경우이다.

이런 경우는 그나마 다행이다. 산업재해, 임금체불, 부동산, 인종차별, 생활의 어려움 등으로 수많은 사람이 상담을 요청해오지만 60%가량은 해당 공공기관이나 절차를 몰라서 요청해오는 경우다. 나조차도 잘 모르는 영역일 경우 그 분야를 가장 잘 아는 단체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지만 시민단체라는 단어조차 낯설어 집에서, 거리에서 헤매는 이가 더 많을 것이다.

리어카를 힘겹게 끌고 폐지를 줍는 어르신이, 매일매일 아픈 몸을 이끌고 노동시장에 나가는 중년의 노동자가, 일정 시간만 활동지원사가 오는 장애인이, 가난한 어린이가 어떻게 자유롭고 평등하게 세상에 접촉한다는 말인가. 이것은 단지 소외가 아니라 세상과 단절된 사람들이며, 이 나라 어느 곳에서도 국가를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어떠한 정책도 필요한 시민들에게 제대로 전해지지 못한다. 정책효과가 발현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애초에 잘못된 정책이 있을 수도 있고, 효율성이 떨어질 수도 있지만 그것을 누려야 할 시민들이 정책의 정보를 받아 들이는 능력과 환경, 그것을 활용하는 능력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그 어떤 좋은 정책도 그 목적을 이루는 데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경제학에서는 모든 주체가 합리적인 판단을 할 것이라는 전제가 있듯 우리는 오늘날 모든 시민이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인터넷 정보를 손쉽게 접하고 사용한다는, 어떤 특정한 인간 유형을 표준으로 전제한다. 하지만 표준형, 평균의 인간이라는 것은 결과이고 통계일 뿐 구체적인 사람을 담아내고 있지는 않다. 표준과 평균의 인간에서 벗어날수록 사회와 국가에서 소외되는 단절된 사람이 있다. 이것을 우리는 찾아내고 인식해야 한다. 

이처럼 단절된 사람들에게 국가기관의 혜택과 정보의 접근, 공공자원의 향유는 중요한 권리이다. 단지 이들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정보화 사회에 편입되지 못했다 하여 이들의 방치해서는 안 된다. 헌법에서 "기본적 인권"의 확인 및 보장 의무를 국가에 부여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정보 약자의 인지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추신. 이 글을 쓰는 동안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수천 명으로 불어났다. 우체국, 약국, 편의점 등 곳곳에서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제 한 몸 간신히 이끌고 돌아다니는 수많은 사람을 보았다. 곳곳에서 일어나는 비극이었다. 특히나 가난하고 나이가 들수록. 이처럼 정보 비대칭성의 강화는 사회 전체의 합리성과 신뢰를 갉아먹고 인권 따위는 사치인 세상으로 가는 관문이 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대구인권사무소는 시민사회, 인권단체 활동가들의 글을 받아 별별인권이야기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장지혁은 대구참여연대에서 정책국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이 글은 <뉴스민>에도 실립니다.


태그:#정보인권, #정보격차, #정보접근권
댓글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와 함께 차별없는 인권공동체 실현을 위하여 '별별 인권이야기'를 전하는 시민기자단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