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적 마스크 5부제와 관련,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는 신분증에서 제외되어 있던 청소년증 (관련 기사 : 오마이뉴스 3월 8일자, 마스크도 한 장 못 사는 국가 청소년증? http://omn.kr/1mtf1)이 뒤늦게 공식 신분증으로 인정됐다.

정부가 애초 인정한 미성년자의 신분 확인 방법은 △본인이 직접 여권 제시 △본인이 직접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 함께 제시 △법정대리인과 함께 방문해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함께 제시였다. 이 기준에 청소년증이 제외되자 '정부가 발행하는 청소년증으로 마스크도 한 장 못 사느냐'며 비난이 들끓었다.
 
여성가족부 블로그 캡처
 여성가족부 블로그 캡처
ⓒ 여성가족부 블로그

관련사진보기

 
현장에서는 지난 주말 시민들이 지자체장, 시의원등에게 청소년증으로도 마스크를 살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건의가 줄을 이었다. 정부가 인정하고 발행하는 청소년증을 두고 공무원이 애초 미리 협의해 당연히 해야 할 일을 민간인이 나서서 한 셈이 됐다.

청소년증으로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냐 없냐 논란이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국가 공적 신분증인 청소년증이 당연한 신분증으로 대접받지 못하는 상황은 청소년증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킬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증은 학교밖 청소년의 신분증이라는 부정적 낙인 효과 때문에 발급율이 2%를 밑돌아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그럼에도 정부는 청소년증은 학교를 다니건 안 다니건 모든 청소년들을 위해 국가가 인정하는 청소년 신분증이라고 홍보해 왔었다.
 

태그:#청소년증, #마스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