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은 비례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플랫폼(온라인)을 통한 전당원투표로 의견수렴을 한 뒤 결정하기로 했다. 다음 주 중 투표한 뒤 결정된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의 말이다. 강 대변인은 8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사안의 중대성과 무게감 때문에 그렇게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틀 전인 6일, 정치개혁연합(가칭) 등 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참여 논의를 공식화한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3시간가량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한 뒤 이런 결론을 내렸다. 비공개 회의에선 연합정당 참여 찬성·반대로 나뉘어 격론이 오갔으나, 결국 "사안이 매우 중대하다", "(따라서)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는 게 강 대변인 설명이었다. 이날 회의엔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참석했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선 '찬성(합류)' 측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비공개 최고위에 참여했던 한 최고위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저쪽(미래통합당, 미래한국당)이 의석을 도둑질 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지켜봐야만 하느냐'는 위기감이 있었다"라며 "9명 중 2명을 뺀 7명 정도가 찬성 의견을 피력했다"라고 말했다. 이낙연 위원장도 찬성 의견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민주당 내에선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통합당의 비례 전담 위성정당)이 정치개혁의 결실을 가져가는 데 대한 위기감이 커, 비례연합정당에 합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졌다.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또한 지난달 말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불가피하다는 보고서를 만들어 지도부에 제출한 사실이 7일 언론 보도로 뒤늦게 알려졌다.

하지만 강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합류 가닥'을 전한 언론보도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강 대변인은 "최고위원들의 의견이 다 같지는 않다, (그러므로) 합류라고 확인할 수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는 '연합정당 합류'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되는 게 사실이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민주당이) 비례정당을 만드는 것과, (만들지 않고) 연합정당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건 구분해야 한다, 그 둘은 다르다'라는 분위기가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어떤 종류의 위성정당에도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의당은 당대표 발언, 대변인 브리핑 등을 통해 '참여 불가', '합류 반대' 뜻을 연이어 밝히고 있다.

'불참' 확고한 정의당... "민주당의 비례용 위성정당, 위험한 발상"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미래당은 선거연합정당에 참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반면 원내 정당인 정의당, 선거제 개혁을 함께 주장해온 민생당과 원외 녹색당 등이 이에 반대하고 있는 것은 변수다.

같은 날 오후 당 전국위원회를 연 정의당은 "민주당의 비례용 위성정당 창당은 위험한 발상이다, 여권발 비례용 위성정당은 결국 투표율 저하로 귀결될 것", "정의당은 어떤 경우라도 비례용 선거연합정당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의 특별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전에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례 선출 보고회'에서 "꼼수로는 결코 승리할 수 없다고 확신한다"며 "비례연합정당과 같은 공학적 발상은 자칫 범진보개혁세력을 위협에 빠뜨릴 수 있다"라고 재차 '불가론'을 폈다.

심재철 원내대표 등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민주당을 "자가당착, 모순"이라며 강하게 비난하는 것도 민주당으로서는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심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후에도 비공개 최고위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연 뒤 "정치개혁을 강변했던 민주당이 이제 와서 비례용 연합정당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

[관련 기사]
위성정당 먼저 만든 통합당 심재철 "민주당 비례연합정당은 모순" 
'합류 거부' 재확인한 심상정 "선거연합정당 참여 안 한다" 

태그:#비례정당, #정의당, #선거연합, #연합정당, #더불어민주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