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천 신청자 면접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천 신청자 면접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미래통합당의 PK(부산‧울산‧경남) 지역 공천이 늦어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천관리위원회가 '한강 벨트'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낙동강 벨트'의 무게감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핵심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이다. 통합당 공관위는 홍준표 전 대표 등을 서울 험지에 배치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황교안(종로)·나경원(동작을)·오세훈(광진을) 등을 중심으로 소위 '한강 벨트'를 구축하겠다는 것.

반면 홍 전 대표는 본래 자신의 고향이 포함된 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에 출마하려다가, 공관위의 서울 험지 출마 요구에 경남 양산을을 타협안으로 내놓은 상황이다. PK 지역 중 현 여권이 강세를 보이는 곳에서, 김두관 전 경남지사를 꺾고 PK 선거 전체를 견인하겠다는 것. 'PK 수문장'을 자처하며, 잃었던 '낙동강 벨트'를 탈환하겠다는 전략이다.

홍 전 대표는 지난 20일, 공관위 면접을 치르고 나오면서, 양산을 공천이 안 될 경우 "정계 은퇴나 무소속 출마 중에 선택할 수밖에 없다"라고 배수진을 쳤다. 이미 예비후보로도 등록한 상황. 그러나 아직까지 당 공관위는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관련기사: 홍준표 "양산을 공천 안 되면 정계 은퇴 혹은 무소속 출마")

황교안 대표 측의 견제? 당사자는 부정하지만

이처럼 통합당이 홍준표 전 대표의 거취에 대해 빨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배경에는 황교안 통합당 대표 측의 견제가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홍준표 전 대표가 김두관 전 지사에게 승리하고, 황교안 대표가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 패배한다면 향후 대권 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황 대표 주변에서 이를 의식해 홍준표 전 대표를 견제한다는 해석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 측과 공관위 모두 부정하고 있다. 황 대표 측 관계자는 "지금 우리는 서울 종로 선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국가적 위기까지 겹친 상황에서 누구를 견제하고 말고 할 그런 게 어디있겠나"라고 말했다. 공관위 관계자 역시 "공관위는 정무적 이해관계와 전혀 상관 없이, 원칙대로 공천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PK 지역은, 서울과 경기‧인천 등 수도권 공천을 마무리한 뒤 순차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당내 일부 인사가 홍준표 전 대표의 공천을 껄끄러워하는 기류는 분명히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홍준표 전 대표 대신 나동연 전 양산시장을 양산을 후보로 두고, 가상 여론조사까지 실시해봤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나 전 시장 측은, 대외적으로 당의 요구에 발을 맞추겠다는 입장이지만 속내는 다소 다른 것으로 보인다. <오마이뉴스>가 확인한 결과, 나 전 시장은 이번 총선에 공천 신청도 하지 않았다. 그가 공천 신청을 하지 않자 황교안 대표와 가까운 관계자 중 한 명이 직접 전화를 걸어 '왜 공천 신청을 하지 않느냐'라고 묻기도 했다는 것.

나 전 시장 측 관계자는 "나 전 시장은 사실 양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준비 중이었다"라고 말했다. 현재 김일권 현 양산시장은 상대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되어 항소심까지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았다. 현재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으며, 형이 확정되면 오는 4월 총선 때 양산시장 재보궐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또한 나 전 시장은 홍준표 전 대표가 경남지사이던 시절 시장직을 역임했고, 그가 대표 시절에 양산을 당협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두 사람을 경선 후보로 경쟁시키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는 이유이다. 나 전 시장 측 관계자 역시 "정치에도 넘어서는 안 될 금도가 있지 않겠느냐"라고 에둘러 불편함을 표했다.

"이럴수록 유리해지는 건 민주당" 불만도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총선 공천 신청자 면접을 준비 하고 있다.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총선 공천 신청자 면접을 준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처럼 홍준표 전 대표의 거취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지역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PK 지역의 한 현역 의원은 "한강 벨트만 중요한 게 아니라, 낙동강 벨트도 매우 중요하다"라며 "PK에서도 승리하지 못하면, 수도권 선거는 보나마나"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지금 지역 민심이 많이 돌아섰다"라며 "이 기회를 잘 살려야 정권 심판의 단초를 마련할 수 있지 않겠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최대한 빨리 공천을 마무리해서, 선거운동 할 시간을 벌어야 한다"라고도 덧붙였다. 홍준표 전 대표의 출마 자체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중량감 있는 인물이 선거에 나서주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나 전 시장 측 관계자는 홍 전 대표의 양산을 출마에 대해 "워낙 호불호가 갈리는 캐릭터라 (찬반이) 반반이기는 하다"라면서도 "기존의 후보들로는 김두관 전 지사를 꺾을 수 없기 때문에, 홍준표 전 대표 같은 후보가 와서 김 전 지사를 꺾어줘야 한다는 기대가 분명히 있다"라고 전했다.

다른 지역 캠프 관계자는 "여당 쪽 캠프에서는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쪽에서는 명함도 제대로 못 돌리고 있으니 답답하다"라며 "중앙에서 너무 서울만 신경 쓰는 것 같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홍준표 전 대표의 거취를 놓고 갈등할수록, 유리해지는 건 결국 민주당"이라고 꼬집었다.

태그:#홍준표, #경남양산을, #미래통합당, #공천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