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석현·이종걸·이춘석·유승희·심재권·신경민·권미혁'

4.15 총선 후보 결정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1차 경선에서 생환하지 못한 현역 의원 총 7명이다. 민주당은 26일 밤 전체 29곳에서 자동응답 여론조사(권리당원 50%·일반시민 50%)로 진행한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현역 의원 지역구는 총 21곳이었다.

눈길을 끈 대목은 3선 이상의 중진급 의원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비현역' 후보자들이었다. 6선의 이석현 의원과 초선 권미혁 의원 등 현역 의원 둘을 꺾은 민병덕 변호사, 5선의 이종걸 의원과 경쟁한 강득구 전 경기도의회 의장이 대표적이다. 최소 10년 이상 한 지역에서 텃밭을 갈아온 유형이다.

중진-중량급 신인 교체 속도전... '현역 교체 20%'도 달성 
 
민병덕 경기 안양 동안갑 예비후보.
 민병덕 경기 안양 동안갑 예비후보.
ⓒ 민병덕 예비후보 트위터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민 변호사의 경우 지난 19대 총선부터 21대 총선까지 총 세 차례 출마 끝에 안양 동안갑 본선행 티켓을 받았다. 2012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박원순 캠프에서 법률지원단장을 지낸 바 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정치개혁위원장 출신으로, 최근까지는 민주당 내 검찰공정수사촉구 특위 위원으로 활동했다.

강득구 전 의장(경기 안양만안)은 이종걸 의원의 보좌관 출신이다. 지난 총선 때도 '외나무 다리 경쟁'으로 주목 받았다. 경쟁 상대인 이 의원과는 2006년부터 함께 일하다 2010년 경기도의원으로 당선된 뒤엔 줄곧 라이벌 매치를 이어왔다.
 
강득구 전 경기도 연정부지사 출마 선언.
 강득구 전 경기도 연정부지사 출마 선언.
ⓒ 강득구

관련사진보기

 '3선 그룹'과의 경쟁에서 승리한 인물들은 해당 지역구의 구청장을 지낸 인물들이었다. 18대 총선 당시에도 유승희 의원 지역구인 서울 성북갑에 도전했던 김영배 전 성북구청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낸 인물이다. 참여정부 때는 청와대 정책기획위원회 비서관과 행사기획비서관을 역임했다.

이해식 전 강동구청장은 심재권 의원의 서울 강동을 지역을 따냈다. 이 전 구청장은 이부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비서 출신으로, 구의원과 시의원을 거쳐 2008년 보궐선거 당시 강동구청장으로 당선돼 내리 3선을 연임했다. 2018년 이해찬 캠프에서 활동하다 이 대표가 당선된 뒤 지금까지 대변인을 역임하고 있는 '이해찬 사람'으로 분류된다.

역시 3선 의원인 이춘석 의원과의 대결에서 살아남은 김수흥 전 국회사무차장(익산갑)은 전형적인 '입법 고시형' 인물이다. 출마 경험도 이번이 처음이다. 김 전 차장은 국토교통위 수석전문위원과 예산정책처 예산분석실장 등을 지낸 바 있다.

경쟁에서 밀린 의원들의 반응은 서로 엇갈렸다. 유승희 의원은 "권리당원, 일반인 선거 결과를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며 재심을 신청하겠다고 맞섰다. 유 의원은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원과 주민의 신뢰와 믿음에 비해 너무 왜곡된 결과가 나와 어처구니가 없다"면서 "철저한 조사를 요청하고 당헌당규에 의거해 이의신청하겠다"고 밝혔다.

반대로 이석현 의원은 "의정평가 하위 20%에 속한다는 루머는 전혀 사실이 아니었다"고 밝히면서도 "경선에 승리한 분께 축하드리며 본선에서 꼭 미래통합당에 승리하길 바란다. 전국적으로도 민주당의 압승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번 1차 경선 결과의 또 다른 포인트였던 청와대 출신들의 당락도 일부 결정됐다. 김영배 전 민정비서관을 포함, 대구 달서을에 낙점된 허소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 행정관, 경남 창원마산합포구의 박남현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이 본선에 올랐다. 다만 경기 남양주을에서 김한정 의원과 맞붙은 김봉준 전 청와대 인사비서관과 서울 은평을에서 강병원 의원과 경쟁했던 김우영 전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은 탈락했다.

한편, 불출마 선언·컷오프·경선 탈락 등의 사유로 21대 총선에서 뛰지 않는 민주당 현역의원 수는 이날 오전 기준 총 30명이 됐다. 현재 무소속인 문희상 국회의장까지 포함하면 총 31명이다. 민주당과 무소속 등을 포함한 130명을 기준으로 봤을 때 현재까지의 현역 교체율은 23.8%로, 이해찬 대표가 공식 석상에서 공언했던 '현역 20% 교체'는 달성된 것으로 보인다.

태그:#이종걸, #이석현, #유승희,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