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후 경기도 과천 신천지 과천총회본부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신천지 명단 확보를 위한 현장 지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후 경기도 과천 신천지 과천총회본부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신천지 명단 확보를 위한 현장 지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신천지가 정부에 임의 제출한 신도 명단과 경기도가 강제 조사를 통해 직접 확보한 명단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에 제출한 명단이 경기도가 입수한 명단보다 1,974명 적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6일 밤 SNS에 "질본(질병관리본부)에서 전해 받은 신천지 명단이 경기도가 직접 조사한 것보다 1,974명 적어"라는 글을 올렸다.

이재명 지사는 "조금 전 질본이 신천지에서 받았다는 경기도 신도 명단을 받았는데 총 31,608명"이라며 "경기도가 신천지에 가서 강제조사한 명단 33,582명보다 1,974명 적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왜 차이가 나는지, 중복 또는 누락 여부 등은 확인 후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신천지 강제조사는 신뢰성 때문

앞서 경기도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5일 과천에 있는 신천지 총회본부에 대한 긴급 역학조사를 실시, 총 4만3천여 명의 신천지 신도 명단을 확보했다. 이 명단에는 경기도 신천지 신도 3만3,582명과 지난 16일 과천 신천지교회 예배 참석자 9,930명, 지난 9일과 16일 대구 신천지교회 예배에 참석한 도민 35명의 명단이 포함돼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코로나19 관련 긴급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과천 신천지 총회본부를 찾아 현장 지휘를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코로나19 관련 긴급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과천 신천지 총회본부를 찾아 현장 지휘를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는 이날부터 신천지 측과 협의하에 조사단을 구성, 경기도 내 신천지 신도 등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이재명 지사는 강제 역학조사 당시 "신천지 측이 명단을 제출할 때까지 더 이상 지체할 시간적 여유도 없다"며 시급성과 함께 신천지 제공 자료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실제 확진판정을 받은 성남의 한 확진자는 대구 집회에 참석했지만, 앞서 신천지 측이 밝힌 20명 신도 명단에는 빠져 있었다. 또한, 경기도가 현장 확인을 통해 신천지가 밝히지 않은 교회 시설 34곳을 추가로 발견하기도 했다.

태그:#이재명경기도지사, #신천지, #코로나19, #경기도신천지명단, #질본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