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 두산중공업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기로 한 가운데,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창원성산)은 "재벌의 경영 실패를 노동자한테 떠넘긴다"고 했다.

여 의원은 19일 국회의원회관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두산중공업 대량 구조조정 사태를 규탄한다"고 했다.

두산중공업의 명예퇴직 실시 공고에 대해, 여 의원은 "'사람이 미래다'라는 경영모토를 내세웠던 두산중공업이 무능한 경영과 실패한 자금 전략으로 지난 18일 ,600여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며 "경영 실패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 대량해고로 전가하고 있다"고 했다.

여영국 의원은 "두산중공업이 처한 어려움은 경영진이 세계 에너지 시장의 흐름과 달리 원자력과 화석 연료 발전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전략을 택했기 때문이고, 최근 상장폐지가 결정된 두산건설에 1조원 이상을 무리하게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두산재벌로 인한 문제와 경영전략 실패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한 두산재벌과 경영진이 우선 책임져야 한다"며 "그저 회사를 믿고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 해온 45세 이상의 가장들을 거리로 내모는 살인행위를 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것. 여영국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우리 경제의 중추인 40대와 제조업 고용부진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며 "정부는 대량 구조조정 중단될 수 있도록 긴급하게 채권단 조정에 나서고 두산재벌의 우선책임의 원칙에 맞게 긴급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창원 두산중공업 전경.
 창원 두산중공업 전경.
ⓒ 두산중공업

관련사진보기

 
금속노조 경남지부 "명분없는 구조조정일 뿐"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와 두산중공업지회도 이날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힌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미리 낸 자료를 통해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은 예견된 일이었다.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탈원전 바람이 불었고, 두산중공업의 위기를 지속적으로 감지되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이에따라 정부도 지난 2013부터 '발전용 대형가스터빈 개발'을 국책사업으로 두산중공업을 지원해 오고 있다. 10여년간 지속된 위기신호와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마땅한 대비책을 찾지 못한 것은 무능한 경영의 결과이며, 명분없는 구조조정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더욱이 국민의 세금이 한 기업에게 적극 지원된 것은 노동자의 고용을 보장하라는 국민의 암묵적 동의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산중공업은 2600여명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의 칼을 꺼낸 것"이라고 했다.

두산중공업은 18일 사내 공고를 통해 45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태그:#두산중공업, #여영국, #금속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