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빨간색 종이비행기 날린 황교안-한선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중앙당 창당대회에 참석, 당 대표로 선출된 한선교 의원 등과 함께 빨간색 종이비행기를 날리고 있다.
▲ 빨간색 종이비행기 날린 황교안-한선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중앙당 창당대회에 참석, 당 대표로 선출된 한선교 의원 등과 함께 빨간색 종이비행기를 날리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월 14일 헤드라인…

▲총선 두 달 앞, 겨우 대진표가 마무리됐다. 범보수는 미래통합당을 곧 출범한다. 손학규 대표가 조건부 사퇴를 수용해 호남기반 3당 통합도 가시화되고 있다. 안철수 측도 이달 내 창당 뜻을 밝혔다.

▲언론보도와 여론조사를 종합하면 선거초반 총선판세는 1강 2중 3약으로 재편되는 흐름이다. 아직까진 민주당이 우위를 지키고 있다. 2중은 미래통합당과 비례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미래한국당은 상당한 지지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례대표 정당투표 의향에서 민주당과 선두권을 형성한 것이다. 세계일보는 미래한국당 득표율에 따라서 원내 1당이 바뀔 수도 있다고 전했다.

▲3약은 정의당, 안철수측 신당, 호남기반 통합신당이다. 정의당은 범진보 교차투표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위성정당 출범으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밖에 태극기와 종교 계열, 허경영당, 청년 정당들의 득표율도 주목된다.

오늘 대한민국은…
 

▲문 대통령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6대 그룹(삼성·SK·현대차·LG·롯데·CJ) 총수·경제 4단체장을 만나 투자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이 희망'이라며 감세와 규제 개선을 약속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곧 종식될 것이라고 밝혔다 ▲CJ 초청은 9년만으로 문 대통령은 혁신사례로 첫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봉준호 감독을 청와대로 초청한다 ▲청와대가 3월 한미정상회담을 추진한다고 조선일보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위원장에 윤성로 서울대교수를 발탁했다.

▲사흘째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소강 국면 판정은 이르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영화 -34% 숙박 -21% 열차 -35%… 앱으로 확인된 소비 한파를 중앙일보가 썼다 ▲홍남기 부총리는 메르스보다 신종코로나19가 경제에 악영향이라며 이르면 내주 수출 지원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세금 쏟은 노인일자리 74만개… '열에 일곱은 월 30만원도 못 받는다'고 뉴시스가 국회예산정책처 보고서를 인용 보도했다 ▲정부는 '수용성'(수원·용인·성남) 아파트값 상승을 풍선효과로 판정하고 내주 초 '조정대상지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철도노조 내달 10일 총파업… '조합비 대폭 올려 실탄마련'을 서울경제가 1면에 전했다.

▲중국 후베이성에서 하루새 확진자가 1만 4840명, 사망자가 242명 증가했다 ▲코로나19 대처 미흡에 반시진핑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WHO는 '중국의 확진자 급증에도 발병 패턴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 첫 사망자가 발생했다 ▲미국의 사드 발사대 수도권 전진배치 가능성을 다수 언론이 주요 뉴스로 다뤘다 ▲유엔은 이스라엘 '불법 정착촌' 지원 관련 기업 112곳을 공개했다.

오늘 국회와 여야(與野) 정치권은…
 

▲선거구 획정 인구하한 대치… 민주당 '13만 9470명' vs 한국당 '14만 541명'을 한겨레신문이 보도했다 ▲국회의 감염병 법안 '뒷북 발의'를 매일경제가 보도했다.

▲여도 야도 '3무(구도·의제·쇄신) 총선'을 경향신문이 1면에 전했다 ▲선관위의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승인과 국민당 명칭 불허가 논란이다 ▲민주당은1차 경선 52곳을 확정했다 ▲이낙연 예비후보가 민주당에 '비판칼럼' 임미리 교수-경향신문 검찰고발 취소를 요청했다 ▲범보수가 새 당명을 미래통합당으로 확정했다 ▲미래한국당이 득표율 20%를 넘기면 제1당이 바뀔 수도 있다고 세계일보가 썼다 ▲안철수는 로스쿨 폐지-사법시험 부활을 공약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권성동 한국당 의원이 2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셀프후원' 논란 김기식 전 의원이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오늘 정부와 법조·사회는…


▲1조원 환매중단 라임펀드가 원금 손실률 47%로 확정됐다고 한국경제가 1면에 썼다 ▲공정위는 행사비용을 납품업자에 떠넘긴 BGF리테일에 과징금을 부과했다 ▲국세청의 부동산 취득 자금 출처 점검 결과 부동산 탈루 의심 74%가 30대 이하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우리은행 고객 비번도용 사건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국토부가 다자녀 전세임대 1500가구를 첫 모집한다 ▲행안부는 스마트폰으로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를 13종으로 확대한다 ▲식약처는 마스크 411만개, 73억원 사재기를 적발했다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 전면 보행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법무부는 전국 검사장 회의를 21일 개최한다 ▲대법원은 '댓글조작' 드루킹에 징역 3년을 확정했다. 김경수 경남지사 항소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법남용' 의혹 판사 3인(신광렬·조의연·성창호) 모두 1심에서 무죄선고를 받았다 ▲'5·18 명예훼손' 지만원씨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검찰이 유명 배우·재벌가를 포함 10여 명에 '프로포폴 수사'를 하고 있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이재용 파기환송심, 노골적 봐주기'… 지식인 483명 공정 재판 촉구를 이데일리가 썼다.

오늘 기업은…

▲스페인 MWC(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가 코로나19 여파로 33년만에 첫 취소됐다 ▲중국에서 84개 특허가 출원되는 등 '디지털 위안화'가 속도라고 매일경제가 전했다 ▲한국에 기술력 뒤진 일본이 선박 건조를 접을 위기라고 서울경제가 보도했다 ▲마크롱 '노동개혁'에 프랑스 실업률이 11년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한국·중국 신용위험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고 이데일리가 전했다 ▲취업포털 사람인에 따르면 대기업 44%가 코로나19로 상반기 채용계획을 변경했다 ▲뉴스타파는 '이재용 프로포폴 불법 투약 의혹마'을 보도했다 ▲작년 4분기 1조원 적자를 낸 롯데쇼핑이 매장 200개 폐점을 추진한다 ▲모바일 광고비가 5조원을 돌파했지만 지상파는 15% 감소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대기업 노동비용이 28% 늘 때 중소기업은 45% 급증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시대정신연구소장으로 이 글은 또바기뉴스(ddobaginews.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시대정신연구소 소장 또바기뉴스 발행인 자유기고가 시사평론가 국회, 청와대, 여론조사기관 등에서 활동 북한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연대 행정대학원 북한·동아시아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중문학과 졸업 전북 전주고등학교 졸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