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 현재 장승포동 신부시장 인근에서 촬영된 것으로 1946년 8월이나 9월로 추정된다.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 현재 장승포동 신부시장 인근에서 촬영된 것으로 1946년 8월이나 9월로 추정된다.
ⓒ 거제신문

관련사진보기

 
거제 최초의 유치원 졸업식을 담은 사진 한 장이 그때 그 시절 생활상을 보여주고 있다.

장승포 신영길(79)씨가 보관하다 마전유치원 진영주(81) 원장을 통해 거제신문에 전달된 이 사진은 거제 최초의 유치원인 장승포유치원 졸업식 때 촬영한 것으로, 거제 교육의 선구자이자 진영주 원장의 선친이며 장승포유치원 설립자인 故 진도선(1918년 생) 옹의 모습도 보인다.

진도선 옹의 넷째 딸인 영주씨는 가운데 키가 큰 분이 자신의 선친이며, 당시 갓 결혼한 숙부‧숙모도 함께 뒷줄에 서 있다고 증언했다.

또 두 살 터울인 언니 혜주씨의 졸업식 사진이며, 언니와 함께 자신과 사진의 보관자인 영길씨도 사진 속에 있다고 했다.

이 사진은 장승포유치원이 있었던 현재 신부시장 인근 한 계단에서 촬영한 것으로 1946년 8월 또는 9월경이었을 것이라고 기억을 더듬었다.

장승포유치원을 진도선 옹이 광복 직후인 1945년 하반기(9월 추정) 장승포에 설립한 거제 최초의 유치원이며 1946년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한편 거제신문은 역사와 자료적 가치가 있는 옛 사진들의 제보를 기대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거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거제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이 기자의 최신기사 진짜 수세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