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6일 오전 의원직 사퇴 후 총선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6일 오전 의원직 사퇴 후 총선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4.15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의원직을 사퇴했다. 다만 아직 출마 지역구를 선택하지는 않았다. 출마 목적을 가장 적합하게 달성할 수 있는 지역구를 선택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김 의원은 16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했다. 그는 "저는 다가오는 총선에 출마하고자 한다. '민벌(民閥)세력', '시벌(市閥)세력'이 더 이상 대전지역에서 권력을 확대하는 것만큼은 막아야 하기 때문"이라며 "저는 총선현장을 누비며 이들과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저는 반드시 국회로 나아가 대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망치는 저 세력과 물러서지 않고 싸울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운동권 네트워크 청산이 제 정치적 소명"

김 의원의 이러한 특별한 출마 이유는 지난 2년간의 경험과 맥이 닿아 있다. 2년 전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공천을 받는 과정에서 '불법선거자금'을 요구 받았고, 이를 폭로하는 과정에서 박범계 의원 및 민주당 인사들과 갈등을 빚으면서 '제명'까지 당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이날 "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가신들은 '사실상 공천헌금'을 저에게 요구했다. 저는 박범계의 가신이 아닌 시민의 대표이기에 이를 거절했다"며 "이 간단한 상식을 지켰다는 이유로 저는 민주당에서 제명되었고, 지금까지 민주당으로부터 정치적 탄압을 받아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당선 이후 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저는 대전지역의 '신적폐'세력의 존재를 확인했다. 일부 시민단체가 지역의 로컬푸드,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지역화폐, 일자리사업 등을 독식하고 있었다"며 "이들은 별다른 전문성과 자격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럴듯한 명분과 여론을 내세워 국고를 탕진하고 있었다. 특히 '풀뿌리 사람들'과 같은 조직은 시민단체의 외피를 뒤집어쓰고, 시민의 혈세를 가로챈 현대판 '마름'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전지역 여성단체 또한 성폭력을 당한 여성의 사연을 내세워 외연 확장하고, 또 강연자리를 만들어 착복했다면서 "저는 지난 2년 동안 지역에 군림한 민주당의 정치 카르텔, 국고를 탕진하는 시민단체 카르텔과 맞서 싸웠다. 그 과정을 통해 이것이 바로 저의 정치적 소명임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그는 끝으로 "저 김소연은 정치인으로서 제게 주어진 소명을 충실하고자 한다. 저는 국가를 자기 당파의 권력유지와 수익모델로 삼고 있는 민주당과 지역 시민단체, 80년대 운동권 네트워크를 '민벌(民閥)세력', '시벌(市閥)세력'이라고 부른다. 바로 이들을 극복하고 청산하는 것이 저의 '정치적 소명'이라고 믿는다"며 시의원을 사퇴하고 총선에 출마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김 의원은 질의응답에서 '지역구는 정했느냐'는 질문에 "민주당과 시민단체의 카르텔이 가장 심한 곳, 그것에 대항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는 곳으로 정할 것"이라며 "민주당 후보가 가시화 되면 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처음 불법선거자금을 폭로했던 대전서구을(박범계 의원 지역구)이 가장 적합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저는 박범계 개인에게 관심 없다. 한 명의 적폐를 처단하고자 출마하는 게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현재 바른미래당 소속인데 정당은 어느 당으로 출마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제 생각에는 조만간 야권연대나 야권연합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혹시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같은 취지로 총선에 나갈 것"이라고 답변했다.

'시의원 중도사퇴의 책임 부분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그것은 민주당과 박범계 의원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 사건과 방차석 전 서구의원의 사퇴의 원인을 따져본다면 민주당은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낼 자격도 없고 이유도 없다. 이러한 사태를 초래한 민주당에게 그 책임이 전적으로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연대가 안 되면, 어부지리로 민주당에게 오히려 유리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도 고려해서 지역구를 선택하겠다"고 답변했고, '자유한국당의 영입제안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영입제안인지는 모르지만 계속해서 그런 제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정치적 욕심 때문에 처음부터 폭로를 한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온다면 이렇게 답변하겠다면서 "정치적 욕심이었다면 이 지역의 유력 정치인이고, 친문이라고 평가 받는 박범계 의원 밑에서 편안하게 있었을 것이다. 그냥 딸랑딸랑 거리며 따라다녔을 것"이라며 "그리고 시민단체들과도 사이좋게 지내고, 비리도 눈감아 주고, 절대 밝히지 않고, 우호적으로 지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것이 전통적으로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것이 저의 개인적인 '정치적 욕심'인지 아닌지 시민들이 평가할 것"이라면서 "지난 2년 동안 활동한 저의 이력이 제가 정치를 더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 아닌 것을 증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의원은 오늘 자로 대전시의회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다만, 사직서의 처리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오는 21일 열리는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의원 의결로 처리된다. 그러나 공직선거법에서 정하는 '90일 전 공직자 사퇴 기한'은 사직서를 제출한 오늘 날짜가 기준이 된다.

태그:#김소연, #대전시의원, #총선출마, #박범계, #공직자사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