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0일 당진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94차 충남시군의장협의회 정례회에서 전국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주는 의정봉사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날 충남소속 지방의원의 경우 천안시의회의장, 보령시의회의장, 금산군의회의장이 각각 의정봉사상을 받았다(사진). 나머지 12개 충남 시군의회 의장은 지난해까지 모두 의정봉사상을 받았다. 셀프추천과 나눠주기 지적을 받는 이유다,
 지난 10일 당진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94차 충남시군의장협의회 정례회에서 전국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주는 의정봉사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날 충남소속 지방의원의 경우 천안시의회의장, 보령시의회의장, 금산군의회의장이 각각 의정봉사상을 받았다(사진). 나머지 12개 충남 시군의회 의장은 지난해까지 모두 의정봉사상을 받았다. 셀프추천과 나눠주기 지적을 받는 이유다,
ⓒ 충남시군의장협의회

관련사진보기

 
충남지역 일부 시·군의회 의장이 받은 '지방의정봉사상'이 사실상 셀프 추천을 통해 서로 나눠 받은 것으로 나타나 눈총을 받고 있다.

전국 226개 시군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의장 강필구, 약칭 전국의장협)는 지난 10일 당진시청 3층 회의실에서 개최한 충남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의장 김진호, 충남 15개 시군의회 참여, 아래 충남의장협) 정례회 자리에서 의정 봉사상을 수여 했다. 의정봉사상은 지방의정 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한 의원에게 주는 상으로 전국 기초의회 의장들이 모인 단체인 전국의장협이 주는 상이다.

이날 충남소속 지방의원의 경우 천안시의회 의장, 보령시의회 의장, 금산군의회 의장이 각각 전국 의장협의회로부터 의정 봉사상을 받았다. 나머지 13개 충남 시군의회 의장은 지난해까지 모두 의정 봉사상을 받았다.

전국의장협 사무국 관계자는 "원래 시군의회마다 1명씩 모두 상을 주는데 충남 의장협의 경우 추천권을 가진 충남의장협의회가 나머지 의장들이 모두 상을 받았다며 남은 3명만 추천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시상을 했는데 충남은 12월에 모임이 없어 뒤늦게 시상식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충남의장협의회가 시상을 할 때마다 시군의회 의장만을 추천했다는 얘기다.

추천 절차도 없어... "자체 결정했다"

시군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추천 절차 마저 없었다. A군 의회 관계자는 "지난달 11일 충남의장협의회장을 맡은 논산시의회에서 의정 봉사상 추천의뢰가 왔지만,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별도 추천 절차는 밟지 않았다"며 "충남의장협에서 자체 결정했다"고 말했다.

B시의회의 한 의원도 "전국의장협 또는 충남의장협으로부터 의정 봉사상 추천의뢰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추천권을 가진 충남 시군의회 의장들이 서로를 추천해 사실상 상을 나눠 가진 셈이다. 해당 시군의회 의장들은 이렇게 받은 상을 '전국 의정 봉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며 홍보자료를 배포해 내세웠다.

충남의장협의 간사 단체를 맡은 논산시의회의 관계자는 "관례에 따라 시군 의장단에게 시상하고 있다"며 "올해부터는 매년 충남의장협 이름으로 주는 의정봉사상을 매월 시군의회를 돌며 정례회의를 할때마다 해당 시군의회 의장 추천을 받아 의정봉사상을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군의회 의장단끼리 서로 나눠 가진다는 지적에 충남의장협 이름으로 주는 의정봉사상을 늘리겠다고 응수한 것이다.

시민단체인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관계자는 "앞에서는 주민을 위한 봉사를 많이 한 공로로 상을 받았다며 자랑하면서 뒤에서는 의정 봉사상을 돌아가며 나눠갖는 것은 민망한 일"이라며 "전국의장협과 충남의장협은 '지방 의정 봉사상' 시상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의장협과 충남의장협은 협의회 운영비로 시군의회별로 각각 700만 원(전국의장협 300만원, 충남의장협 400만원)의 세금을 사용하고 있지만, 세부 지출내용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태그:#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논산시의회, #전국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 #의정봉사상, #셀프추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