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평화당 김광수 국회의원이 내년 치러질 21대 총선은 호남에서 제3지대 신당과 민주당과의 경쟁구도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국회의원이 내년 치러질 21대 총선은 호남에서 제3지대 신당과 민주당과의 경쟁구도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 김복산

관련사진보기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전주갑)이 2020년 총선에서 제3지대 신당(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통합) 창당 가능성을 거론했다. 만약 신당이 생겨난다면, 민주당 후보와 호남권에서 맞불을 수도 있다며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놓은 것이다.

김광수 의원은 27일 전북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당' 사례를 언급했다. 국민의당이 지난 20대 총선을 불과 2개월여 앞둔 2016년 2월 2일 창당해 호남에서 38석을 차지했다는 설명이다.

이어 김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 목전에서 야권이 통합되면서 국민의당이 창당된 사례가 있는 만큼 현재 다당제 구도로 선거가 치러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신상 창당' 가능성을 거론한 김 의원의 발언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10월 16일, 전북을 찾은 김 의원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이 분열되면 총선은 필패다"라면서 "합쳐질 것이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야권이 분열된 다당제 구도로 21대 총선이 치러지진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현재 유성엽 의원을 중심으로 한 대안신당이 창당준비위원회를 가동하고 있다. 서울 등 지역에서 시도당을 만들고, 1월 중에 신당 창당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21대 총선을 코 앞에 둔 시점에서 국민의당 창당과 같은 또 다른 정치적 변형이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내년 21대 총선과 관련 김 의원은 "호남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다"면서 "현역 프리미엄이 있더라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현역은 15% 정도의 지지도를 갖 있는 상황인 만큼 인지도와 현역 프리미엄으로 승부를 걸 경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광수 의원은 전북의 최대 현안인 "탄소소재법" 무산에 대해서도 입을 열였다.

탄소소재법 처리가 무산된 것에 대해 그는 "민주당이 전북에서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어 연내 통과를 약속했지만, 연내 통과가 어렵다는 점에 분명한 입장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다시 상정 처리를 못하는 것이 국회의 관례다"면서 "국회 극한 대립 상황에서 어떻게 탄소소재법을 다시 상정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같은 전북 출신인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으로부터 지난 8월, 제3지대 창당과 관련해 같은 노선을 걷자는 권유를 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의원은 "가면 안된다는 생각에 민주평화당에 남았다"면서 "사무총장 등 모든 자리를 내놓고 야권 통합 몫을 다 하겠다는 심정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전주갑 선거구에 출마,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윤덕, 김금옥 예비후보 경선 승자와 본선 대결을 앞두고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전주갑 선거구에 출마해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전 의원을 795표의 근소한 차이로 누르고 당선된 바 있다.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로 활동 중이며, 제20대 국회 예결위원회 위원, 국민의당 사무총장과 민주평화당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태그:#21대 총선, #김광수 국회의원, #민주평화당, #제3지대 신당, #전주갑 선거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