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 아동학대예방위원회 회의.
 경상남도 아동학대예방위원회 회의.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경상남도는 2020년도 '아동학대 예방'과 '아동보호'를 담은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2022년까지 18개 시‧군에 아동학대 현장조사 업무를 맡을 전담 공무원이 배치된다.

19일 경남도는 하루 전날(18일) 열었던 '아동학대예방위원회 회의'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아동학대예방위원회는 '경상남도 아동학대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에 따라 행정부지사(박성호)를 위원장으로 하고, 여성가족정책관과 교육청, 경찰청, 도의원, 아동 관련 단체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었다. 임기는 2년.

경남도는 조례에 따라 종합계획안을 매년 수립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7개 과제에 22건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아동학대 대응체계를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민간(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수행하던 아동학대 현장조사 업무를 시군에 전담공무원을 배치해 수행하도로고 해, 아동학대 조사업무의 공공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동부경남권인 양산에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새로 설치된다. 현재 경남에는 3곳의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있다.

행안부 주민등록인구 통계(2018년 말 기준)에 의하면, 경남 아동인구는 55만 8182명으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고, 아동학대 발생건수는 1118건으로 전국 11위다. 이 중 가정 내 부모에 의한 학대가 912건으로 전체 약 8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호 행정부지사는 "앞으로 아동학대예방위원회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각계각층 민‧관 협력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 교육과 인식개선 홍보활동을 전개해 아동학대 없는 안전한 경남, 아동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태그:#아동학대예방, #경상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