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지난 4일 경기관광공사와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개 공공기관을 2024년 8월까지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고양관광문화단지로 이전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해당 기관들 및 고양시(시장 이재준)와 체결했다. 이 기관들은 현재 경기 남부에 위치해 있다.

3개 경기도 공공기관의 고양시 이전과 관련해 고양상공회의소, 고양시 기업·경제인연합회, 고양시 통장협의회연합회·주민자치협의회 등 30개 시민사회단체는 12일 환영한다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 단체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이번 '도(道) 공공기관 경기북부 이전 업무 협약서'에 공동 성명하고 긴밀한 협력을 약속한 이재준 고양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결정을 두 팔 벌려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전하는 기관들은 고양시의 전략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관광·문화·교육 등의 분야와도 연관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기업성장센터를 통한 기업의 인큐베이터 역할도 겸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고양시 일산테크노밸리 등의 개발사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방송영상밸리·CJ 라이브시티·창릉신도시 자족시설·대곡역세권·킨텍스 제3전시장 사업 등을 추진해 왔지만 여러 복합적인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경기남부에 밀집해 있던 공공기관 일부를 고양시로 이전해 경기북부의 불균형도 일부 해소될 것이며 경기도 전체의 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이에 앞서 경기도는 3개 공공기관을 경기북부에 있는 고양시로 이전한다는 사실을 알리면서 "이번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남부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북부로 이전해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고양시와 인접한 파주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공공기관 이전의 형평성에 대해 문제제기하면서 '공공기관 경기북부 이전 지역 재검토'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인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경기도의 결정을 대승적 차원에서 환영한다"면서 남은 공공기관의 추가적인 경기북부 이전 필요성을 제기했다.

다음은 고양상공회의소, 고양시 기업·경제인연합회, 고양시 통장협의회연합회·주민자치협의회 등 30개 시민사회단체가 발표한 공동 성명 전문이다.
 
 고양시 청사.
 고양시 청사.
ⓒ 이한기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3개 공공기관의 고양시 이전, 106만 고양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환영한다.

지난 2019년 12월 4일, 경기도·고양시·경기도시공사·경기관광공사·경기문화재단·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6개 기관은, 경기관광공사·경기문화재단·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경기남부에 위치해 있던 3개 기관을 경기북부 고양시로 이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 고양상공회의소 등 30개 기관은, 이번 '도(道) 공공기관 경기북부 이전 업무 협약서'에 공동 성명하고 긴밀한 협력을 약속한 이재준 고양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결정을 두 팔 벌려 진심으로 환영한다.

고양시는 만성적인 일자리와 자족시설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고양 일산테크노밸리·방송영상밸리·CJ 라이브시티·창릉신도시 자족시설·대곡역세권·킨텍스 제3전시장 사업 등을 추진해왔지만, 여러 복합적인 규제 문제들이 발목을 잡아왔다.

이번 협약으로, 경기남부에 위치한 공공기관 중 경기관광공사·경기문화재단·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3개가 고양시로 이전한다.

이전 기관들은 고양시의 전략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관광·문화·교육 등의 분야와도 연관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기업성장센터를 통한 기업의 인큐베이터 역할도 겸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양시 일산테크노밸리 등의 개발사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경기남부에만 밀집해 있던 공공기관 일부를 경기북부 고양시로 이전하여 경기북부의 불균형도 일부 해소될 것이며, 크게는 경기도 전체의 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고양상공회의소 등 30개 기관은 고양시와 경기도 모두에게 유익한 이번 업무협약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향후 공공기관 이전과 관광·문화·교육과 관련된 업무와 절차들에 있어 합심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이 자리에서 다짐한다.

앞으로도 경기남부의 여러 공공기관들이 북부로 꾸준히 이전하여 경기북부의 발전을 돕고, 경기도 전체의 불균형도 해소해주길 희망한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보다 살기 좋은, 그리고 보다 행복한 고양시와 경기도로 상생·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하며 성명을 마친다.

2019년 12월 12일

고양상공회의소 회장 장동욱
고양시 기업·경제인연합회 회장 이상헌
고양시 통장협의회연합회 회장 한한종
고양시 주민자치협의회 회장 지용원
사단법인 고양시새마을회 회장직무대행 김규정
한국자유총연맹 고양시지회 회장 최병호
바르게살기운동 고양시협의회 회장 박상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고양시협의회 회장 하동평
고양청년회의소 회장 마준
고양시 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이창원
고양시 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박미화
고양YWCA 회장 윤정애
고양시 지역아동센터협의회 회장 박성종
고양시 어린이집연합회 회장 이의선
고양시 사립어린이집연합회 회장 문영순
고양시 가정어린이집연합회 회장 이혜진
고양시 사립가정어린이집연합회 회장 강미순
고양지역사회교육협의회 대표자 조의구
(사)나눔나무 대표자 김갑훈
(사)누리보듬 대표자 유미정
주엽커뮤니티센터 대표자 이진희
행복한교육 재미공작소 대표자 황정원
(사)고양마을포럼 대표자 윤주한
(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 대표자 최창의
평화통일미래교육연구회 대표자 이성한
평생학습 함성 사회적협동조합 대표자 임은정
고양평화미래포럼 대표자 류태선
사단법인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고양지회 회장 유양수
고양문화원 원장 이승엽
고양시 관광컨벤션협의회 회장 오준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