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
 5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
ⓒ 경남도청 최종수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지사는 '동물진료비 공시제 도입'을 검토하도록 했다. 김 지사는 5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에서 "문제해결형 도정, 도민체감형 정책"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관사에서 키우는 길고양이를 데리고 동물병원을 찾았다가 만난 노부부 이야기를 소개하며 "동물병원 진료비 부담이 커 생활비가 증가하는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동물복지 문제를 포함해 가계 부담을 덜어 드릴 수 있도록 농정국을 중심으로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동물진료비 공시제' 도입을 포함한 대책을 논의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농촌진흥청 의뢰로 지난해 하반기 실시된 "2018년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양육 현황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27.9%, 전체 가구의 1/4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물진료비와 관련해 1999년까지 수의사협회가 산정하는 표준수가제가 시행된 바 있으나, 이후 자율경쟁을 통해 진료비를 낮추자는 취지에서 폐지됐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중대 진료행위 전 수의사가 진료내용과 진료비를 설명하고 소비자의 동의를 받는 것을 의무화하는 등 동물병원 표준진료제 도입을 위한 수의사법 개정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제주 해상에서 발생한 통영 선적 대성호‧창진호 사고와 관련해, 김 지사는 "실종자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김 지사는 "거센 풍랑에도 조업이 가능하도록 한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관련 부처와 적극 협의해 달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김 지사의 모두발언에 이어 정책기획관의 '지역공동체 사회적경제 추진역량 제고방안', '산업단지 대개조계획' 등 최근 정부 정책 공유와 토론 등 순으로 진행됐다.

태그:#김경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