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영만 경북 군위군수가 뇌물수수 혐의로 지난 25일 구속됐다. 하지만 지자체장 등이 불구속 수사를 요구하는 탄원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김영만 경북 군위군수가 뇌물수수 혐의로 지난 25일 구속됐다. 하지만 지자체장 등이 불구속 수사를 요구하는 탄원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김영만 경북 군위군수가 지역 건설업체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추진하는 자치단체장과 의회 의장 등이 선처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김주수 의성군수 등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김영만 군위군수의 석방을 요청하는 탄원서에 서명을 했다.

이들이 서명한 탄원서에는 통합 신공항 예정지 선정을 앞두고 관련 자치단체장이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도록 선처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 내용을 전한 박창석 경북도의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일에 우선순위가 있으니 우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결정될 때까지 김영만 군수에 대해 불구속 수사를 진행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죄를 지은 사람이 물에 빠졌을 때 먼저 구해주고 죄를 묻는 게 순서 아니겠나"면서 "대구경북의 미래가 공항에 올인하고 있으니 죄는 철저하게 검증하더라도 우선 협상테이블에 군위군수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뇌물수수와 신공항 추진은 엄연히 별개의 문제인데도 신공항 추진을 이유로 피의자에 대한 선처를 광역자치단체장 등이 호소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북 의성이 지역구인 임미애 경북도의원은 "제 지역구가 의성이어서 경쟁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 때문에 오해할 수 있는 여지는 있다"면서도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어 구속했다는 법원의 판단이 있었기 때문에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군민들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일이고 공항 유치라는 중차대한 일에 군수가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걸고 해와 아쉬움은 있다"면서도 "정치적인 이유가 고려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군수는 지난 25일 경찰에 구속된 후 28일 구속적부심을 청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구지법 제4형사부(부장판사 이윤호)는 "피의자 심문 결과, 김 군수의 구속 사유가 정당하다고 인정된다"며 "적부심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태그:#김영만, #탄원서, #군공항이전, #권영진, #이철우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