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백원우 청와대 전 민정비서관 (자료사진)
 백원우 청와대 전 민정비서관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곧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의 뇌물수수 혐의와 이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방검찰청 형사6부는 이르면 이번 주 후반 늦어도 다음주 백원우 전 비서관을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2017년 유재수 당시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소속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중단 과정에서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의 역할을 주목하고 있다. 백 전 비서관은 금융위원회에 '유재수 국장의 사표를 받는 게 좋겠다'는 취지의 감찰 결과를 전달한 장본인이다.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은 고위공직자 감찰을 담당하고, 민정비서관실은 대통령 친인척 등의 감찰을 책임지는 곳이다.

2018년 12월 조국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은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민정수석실 안에서 금융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쪽이 민정비서관실이다, 그래서 민정비서관실의 책임자인 백원우 비서관에게 금융위에 통지하라고 지시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이 감찰 결과 통지 뿐 아니라 감찰 중단 결정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재수 전 국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은 지난해 12월 처음 제기됐다. 그는 2017년 10월 비위 혐의로 특별감찰반 조사를 받았지만, 이후 감찰은 중단됐고 유 전 국장은 징계 없이 자리에서 물러나는 데 그쳤다. 그는 이후 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지냈다.

앞서 검찰은 유 전 국장 감찰 의사결정 라인에 있었던 이인걸 당시 특별감찰반장(현 변호사),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조국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전 법무부장관) 가운데 이미 이인걸 변호사와 박형철 비서관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검찰 수사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 이어 조국 전 법무부장관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유 전 국장 뇌물수수 혐의 등과 관련해 25일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2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유 전 부시장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하고, 밤늦게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유재수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