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남측 관광시설 철거 지시를 보도하는 <가디언> 갈무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남측 관광시설 철거 지시를 보도하는 <가디언> 갈무리.
ⓒ 가디언

관련사진보기

주요 외신이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남측 관광시설 철거 지시를 보도하며 의도 파악에 나섰다. 

AP통신은 "북미 협상 교착으로 인해 금강산 관광 재개 전망이 흐릿해졌다"라며 "북한이 정말로 금강산 관광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관광 재개를 위한 대남 압박을 강화하려는 것인지 불분명하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을 만나 남북 경제협력에 재시동을 걸겠다는 포부를 밝혀온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중대한 차질(major setback)"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 정부 측은 북한과의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지만, 만약 북한 측이 금강산 시설을 일방적으로 해체하기 시작한다며 이를 막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을 내놓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임수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경제 사정을 고려할 때 남한의 도움 없이 금강산 관광을 개발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금강산은 교통상 중국 관광객이 오기 어려워 남한 관광객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라고 설명했다.

영국 <가디언>은 "금상산은 현재 폐쇄된 개성공단과 함께 남북의 군사·정치적 긴장에도 불구하고 달성할 수 있는 사례로 여겨졌다"라며 "특히 문 대통령은 남북 경제협력을 강조하며 금강산 관광 재개 가능성을 높여왔다"라고 전했다.

또한 김 위원장이 금강산 관광 재개 의지를 밝힌 배경으로 최근 북한의 열악한 식량난을 거론하기도 했다.

일본 NHK는 "미국 주도의 대북 제재를 바탕으로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지 않는 남한을 흔들려는 목적으로 보인다"라며 "김 위원장이 남에게 의존하려 했던 전임자(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 경제협력을 통해 성장을 달성하는 '평화 경제' 구상을 자주 호소해온 만큼 대응에 고심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태그:#금강산, #김정은, #남북 경제협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