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낙연 국무총리와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회장의 만남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이낙연 국무총리와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회장의 만남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회장을 만나 한일 관계 개선을 논의했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23일 이 총리는 집권 자민당 중진 의원 누카가 회장을 만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 양국 현안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누카가 회장은 이 총리를 만난 후 기자들에게 "한일 역대 정권이 1965년 청구권협정에 입각해 우호 관계를 쌓아왔다고 지적하며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한국 정부도 기본적으로 협정을 지켜나가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라며 "한일정상회담을 실현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양측이 일치했다"라고 말했다.

다만 누카가 회장은 "이 총리가 일본 기업들의 피해를 막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밝히지 않았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같은 한일 관계가 계속되는 것은 양국 모두에 마이너스다"라며 "서로 지혜를 짜내어 해결책을 찾아 우호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뜻을 이 총리와 공유했다"라고 강조했다. 

누카가 회장에 따르면 이 총리는 전날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식 때 내리던 비가 그치고 날씨가 맑아졌던 것에 놀랐다고 언급하며 한일 관계도 맑은 하늘이 보이는 것처럼 개선됐으면 좋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오는 24일 예정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이 총리는 자민당과 연립정권을 이루고 있는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 대표 등 일본 정계 주요 인사들을 만나 한일 관계를 논의할 예정이다.

태그:#이낙연,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 관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