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경남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경남건생지사)은 23일 낸 성명을 통해 '녹색제품 구매지원센터 설치'를 촉구했다.

이들은 "녹색구매지원센터는 학생과 교사의 건강권을 확보하고 안전제품 구매를 위한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기대 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했다.

경남도의회는 지난 2일 류경완 의원이 발의한 '경상남도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에 대해 입법예고했다.

이 조례안은 "녹색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의 구매 대상자를 교육훈련에 포함시키며, 녹색제품 구매지원센터에 대한 설치‧운영과 위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것이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그동안 경남도는 조례가 있었지만 녹색구매지원센터가 없어 녹색제품의 생산과 소비 촉진에 어려움이 있었고 조례의 실효성이 적었다"고 했다.

녹색구매지원센터는 △녹색제품 정보제공 사업 △녹색제품 구매 및 소비 등 녹색생활과 관련된 교육사업 △녹색제품 유통촉진을 위한 유통매장 모니터링 사업 △지역 녹색제품 사업자와의 협력사업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곳이라고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밝혔다.

학용품의 유해물질과 관련해,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교육환경을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환경표지인증제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녹색구매지원센터에서 안전한 교구 지원센터 등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경남도와 경남교육청이 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 경상남도 독성물질 안전 기준을 도입하고 지원센터 설치와 운영을 통해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하는 의지를 표명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태그:#민주노총, #건생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