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이 10월 1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이 10월 1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통영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이 다시 거리에 나섰다. 2018년 4월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해양은 무급휴직이 계속되고 있다. 법원의 4차 매각 시한이 임박해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현재 480명의 생산직 노동자들이 무급휴직을 계속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지난해 9월 1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 '무급휴직 수당'을 받았지만, 4월부터는 아무런 수입가 없다. 관리직들은 순환 휴직하고 있다.

법원은 세 차례 매각 시도했지만 무산되었고, 오는 11월 13일까지 4차 매각 공고를 냈다. 이때까지 성동조선해양의 매각이 성사되지 않으면 법원은 올해 말까지 청산을 선언할 수도 있다.

1년 전 '성동조선해양 상생 협약'이 있었지만, 아직 이렇다 할만한 성과가 없다.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과 조송호‧하화정 성동조선해양 공동관리인, 김경수 경남지사,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은 2018년 8월 31일 상생협약을 맺었다.

당시 이들은 "회사는 정리해고 하지 않고 고용을 보장, 노동조합은 인수매각과 경영정상화에 협력, 경남도는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과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 경사노위는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추진한다"고 약속했던 것이다.

성동조선에서 희망퇴직했던 30대 노동자가 지난 9월 거제 한 조선소 하청업체에서 일하다 중대재해를 당해 사망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노동자들이 다시 거리 투쟁에 나선 것이다.

"노동자 죽어나가도 책임 있는 대책 안 나와"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는 15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이 먼저다. 정부와 지자체는 절명 위기의 중형조선인 성동조선의 회생 방안을 즉각 마련하라"고 했다.

이승호 금속노조 경남지부 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노동존중을 하겠다고 했지만, 노동자들은 생존권이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며 "노동자들의 현수막에 '문재인 정권 퇴진'이라는 문구가 적히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하원오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 공동대표, 노창섭(정의당)‧석영철(민중당)‧송미량(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등이 함께 했다.
  
▲ "성동조선해양, 회생 방안 마련하라"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이 10월 1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영상보기

 
강기성 성동조선지회장은 "법정관리 이후 지금까지 국책은행을 포함한 정부, 지자체가 성동조선의 회생을 위해 한 일이라고는 시민단체의 요구에 마지못해 꾸린 경남도의 민관협의회 외에는 그 무엇도 없다"며 "그마저도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기는커녕 면피용 회의차수나 쌓으며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고 있을 뿐"이라고 했다.

그는 "그 사이 성동조선노동자들은 정든 일터를 떠나고 있으며 한가닥 희망이 절망의 한숨과 분노로 변하고 있다"고 했다.

성동조선지회는 "문재인 대통령 후보 때 창원에서 조선업을 반드시 살리겠다는 약속과 그 이후 성동조선 노동자들에게 가해진 희망고문을 우리는 똑똑히 기억한다"며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성동조선 노동자들에게 남은 것은 내년 말까지의 무급휴직과 그 동안의 생계를 위해 낯선 현장에서 다치고 죽어가며 일해야 하는 고통스러운 현실 뿐이었다"고 했다.

이어 "성동조선의 법정관리로 지역경제가 극심한 침체에 빠져도, 노동자들이 죽어나가도 정부와 지자체, 국책은행은 책임있는 그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 결국 노동자들의 희생만 남은 것이다"고 덧붙였다.

성동조선지회는 "성동조선의 원활한 매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국책은행은 RG 보증을 약속하라"며 "같은 물건이 넘치는 시장에 포장도 하지않고 팔고자 내놨다면 적어도 보증은 해줘야 되는 것이 최소한의 상도덕이 아닌가. 자금지원이 안된다면 최소한 RG발급 보증이라도 해야 매각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또 이들은 "최종 매각 실패 시 국영화 및 지방 공기업화를 포함한 실질적인 회생방안을 마련하라", "과도한 경영 간섭과 방만한 관리를 통해 성동조선의 부실을 초래해 막대한 세금을 낭비한 국책은행을 처벌하라"고 했다.

이들은 "성동조선의 청산은 중형조선의 몰락으로, 조선산업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것이며, 수많은 조선노동자들을 사지로 내몰 것이며 종국에는 한국 조선업 전체가 말뫼의 눈물이 되는 시발점이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성동조선지회는 "세계 1위의 조선산업 유지, 경남 조선업 생태계 회복, 장기침체 중인 지역경제 활성화의 가장 빠른 길은 절명위기의 성동조선 회생임을 문재인 정부와 김경수 경남도정은 명심하길 바라며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 조합원들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 조합원들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 조합원들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펼침막을 들고 서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 조합원들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펼침막을 들고 서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는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천막농성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는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천막농성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 #문재인 정부, #김경수 도정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