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도쿄올림픽 욱일기 사용 방침과 후쿠시마현 원전 사고에 따른 방사능 안전성 문제 관련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반평화·반환경 도쿄올림픽 대응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도쿄올림픽 욱일기 사용 방침과 후쿠시마현 원전 사고에 따른 방사능 안전성 문제 관련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반평화·반환경 도쿄올림픽 대응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 정대희

관련사진보기

 
대한체육회가 중국올림픽위원회(IOC)에 서한을 보내 앞으로 열리는 모든 올림픽에서 욱일기 사용을 금지하는 데 동참해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욱일기가 등장하지 않도록 국제적인 연대를 요청한 것이다. 욱일기는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일본의 군기로, 일본이 침략 전쟁을 강화했던 시기에 사용됐다.

1일, 박철근 대한체육회 사무부총장은 '반평화, 반환경 2020도쿄올림픽 대응을 위한 토론회'에서 "(지난) 9월 27일 중국올림픽위원회에 욱일기 제재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했다"라고 밝혔다.

박 사무부총장에 따르면, 앞서 대한체육회는 지난 3월, 각국 올림픽위원회 대표단이 모인 자리에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간부를 만나 올림픽 공식 시설 반입금지 물품에 욱일기를 포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지난 5월에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담당자에게 욱일기 관련 후속 조치에 대한 입장과 반입금지를 재요청했다. 이어 8월에는 도쿄올림픽 선수 단장 회의에서 욱일기 관련 대한체육회장 명의 서신을 전달, 올림픽 경기장에 욱일기가 등장하지 않도록 요구했다.

박철근 사무부총장은 "일본 제국주의 침략 피해국들과 협력해 욱일기를 전범기로 명시하고 사용금지를 촉구해야 한다"라며 "욱일기는 올림픽 헌장 50조 2항 '올림픽 장소는 어떠한 형태의 시위나 정치적 종교적 인종적 선전도 허용되지 않는다'에 위배된다"라고 설명했다.

대한체육회 홍보실 관계자도 "올림픽에서 욱일기가 사용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해 중국올림픽위원회 측에 협조 서한을 보냈다"라며 "(하지만) 아직 (중국올림픽위원회 측에) 공식적인 답변이 오지는 않았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국회는 도쿄올림픽 경기장 내 욱일기 반입금지 조치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문체부 여야 의원이 조만간 일본 올림픽 조직위원회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라며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과도 연대할 필요가 있으며, 일본 욱일기 문제로 민족적인 협력을 다지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서는 일본 도쿄가 방사능에 오염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김영희 변호사는 "일본 시민단체 자료에 따르면, 원전폭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에서 200km 이상 떨어진 도쿄의 토양 일부도 방사능에 오염됐다"라며 "도쿄도에서 최대 1663베크렐(Bq/kg)의 세슘이 측정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엔 수입이 금지됐으나 일본 내에선 후쿠시마산 식품이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라며 "참가선수들이 후쿠시마산 음식을 먹을 수밖에 없다. (일본) 아베 정부가 '후쿠시마 부흥'을 위해 도쿄올림픽에 참여하는 선수들을 비롯해 세계 시민들을 방사능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대안사회국장도 "지난해 일본 후생노동성이 일본 농수축산식품의 방사성 물질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농산물 18.1%, 수산물 7%, 야생육 44.6%에서 방사성물질 세슘이 검출됐다"라며 "전 세계인들의 축제가 되어야 할 올림픽이 원전 사고 은폐와 방사능 위험에 얼룩진 행사로 변질하여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여한 단체들은 도쿄올림픽 욱일기 사용 방침과 후쿠시마현 원전 사고에 따른 방사능 안전성 문제 관련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반평화·반환경 도쿄올림픽 대책 네트워크'를 구성, 오는 22일 국회에서 첫 모임을 하기로 결의했다.
 

태그:#도쿄올림픽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