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일대가 촛불로 메워졌다. 3시간이 넘도록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사이의 도로는 시민들로 인해 전면 통제됐다. 대검찰청에서 누에다리까지 올라가는 언덕 능선까지도 시민들의 행렬은 끊이질 않았다. '10만 명'이 모일 것이라던 주최 측의 예측을 훨씬 뛰어넘은 인파.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아래 사법적폐청산연대)의 '제7차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 현장이다.

주최 측은 1차 집회에 시민 500명, 2차에 700명, 3차와 4차에 1000명, 5차에 3000명, 6차에 3만5000명, 7차에 150만~200만 명이 모였다고 추산하고 있다.

7차 집회에 몰린 인파만큼이나 여파도 상당하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집회 다음날인 29일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검찰은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도 30일, 촛불집회를 직접 언급했다. 조 장관은 "법무 검찰개혁은 주권자인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라며 "우리는 명령을 받들어 역사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두의 예상을 깬 28일의 촛불. 이를 주최한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사법적폐청산연대) 측은 이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집회 이후에 쏟아지는 반응들에 대해선 어떤 입장일까. 30일 오전, <오마이뉴스>는 김태현 사법적폐청산연대의 대표에게 앞으로의 집회 방향에 대해 물었다.

[관련기사]
"이렇게 커질 줄이야... '검찰 앞 촛불' 왜 시작했냐고요?" (http://omn.kr/1l2h4)
"가만히 있지 않겠다"... '서초동 검찰' 향한 전국 촛불버스 (http://omn.kr/1l333)
[7차촛불1] 검찰촛불 시작 전부터 끝없는 인파, 조국반대 집회엔... (http://omn.kr/1l3ff)
[7차촛불2] 주최측 추산 100만... 검찰촛불 참가자들 "가슴 벅차다" (http://omn.kr/1l3hk)
[7차촛불3] 200만 명의 외침 "조국 개혁 말고, 검찰을 개혁해야" (http://omn.kr/1l3lc)

"검찰 향한 국민의 분노, 한계점 도달"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검찰개혁!" 검찰청앞 시민들 분노 폭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 지난 28일 모두의 예상을 깬 엄청난 인파가 몰렸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인원이다. 참가자들도, 우리(사법적폐청산연대)도 놀랐다. 본래 공식 집회는 오후 6시였다. 하지만 그 이전부터 수십만의 국민들이 서초동 일대를 가득 채웠다(오후 5시 기준, 주최 측 추산 30만 명).

그날 현장에서 크게 감동했던 부분은, 어떤 시민단체와의 연대도 없이 전국 각지에서 시민분들이 올라오셨다는 점이다. 모두 각자 자비를 모아 관광버스를 대절해 올라오셨다. 이날의 인파는 검찰을 향한 국민들의 분노가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것을 증명했다.

사실 우리는 10만 명을 예상했다. 하지만 몰려드는 인파에 결국 참가자들을 모두 수용하지 못했다. 그런데도 시민들은 무대가 안 보이는 반대편에 앉아 집회를 끝까지 지켰다. 무대조차 보이지 않는 자리에서 스스로 검찰 개혁을 외치고 촛불과 피켓을 흔드셨다. 심지어 집회가 끝난 후, 퇴장하실 때까지도 정말 어떤 사고도 없이 질서정연하게 나가주셨다.

참가자들의 연령대도 다양했다. 아이 손 잡고 나온 가족 단위 참가자도 있었다. 이런 부분들이 7차 집회에서 잊지 못할 부분들이다. 다음 주에 열릴 8차 집회에는 더 많은 인원들이 나오시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 이번에는 왜 지난번과 달리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모인 걸까?
"국민들은 이번 조국 장관 사태를 보며 검찰이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조국 장관의 집을 11시간 동안 압수수색 한 일이다. 한 나라의 법무부 장관이 이 정도로 당하는데, 우리 시민들은 그 이상으로 당할 수 있지 않겠나. 계속된 검찰의 강압적인 수사로 인해 국민들이 자극을 받지 않았나 싶다."

- 이 인파는 어떻게 모인 건가.
"시작점에는 '개싸움 국민운동본부'(아래 개국본)가 있다. 개국본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시작으로 출범했다. 당시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보복성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함이었다. 그 과정에서 아베 규탄 집회도 열었다. 관련 활동들을 이어가던 중, 조국 장관 사태가 발생한 거다.

언론 보도와 조 장관을 겨냥한 검찰의 수사를 보면서, 우리는 '검찰이 정치에 개입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검찰을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개국본 유튜브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계속적으로 홍보하기도 했고.

이제는 집회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이전까지의 집회는 시민단체 위주로 진행된 것들이라면, 지금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이는 경우가 더 많다. 유튜브나 SNS 등 온라인 및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는 경우다. 우리도 비슷한 사례라고 생각한다."

- 집회 다음날(29일) 윤석열 검찰 총장이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내고 검찰개혁에 대해 언급했다. 검찰 측은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와 검찰개혁은 별개라는 점도 밝혔다. 이같은 대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국민들은 윤석열 총장이 조국 장관에게 '무리한 수사'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의 답은 이것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본인들은 헌법에 입각해서 공정하게 수사한다고 하는데, 촛불을 든 국민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거다. 그래서 검찰의 대답은, 지난 집회에서 분노한 국민들이 서초동을 채운 것을 보고 나온 통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일종의 면피용 대답이라고 본다."

"경찰도 추산 불가... 왕복 10차로 도로까지 메워"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도로에서 사법적폐청산연대 주최로 열렸다.
ⓒ 안종철

관련사진보기

   
- 지난 집회 때 '다음 주에 나올 집회 관련 보도를 지켜보겠다'고 언급했다. 집회 이후, 현재의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번 집회 후, 그래도 일부 언론에서 '국민들이 왜 분노했는지'에 대해 써주고 있는 것 같다. 이전까지는 대부분의 보도가 검찰의 입장을 실은 보도 아니었나. 이렇게 많은 인파가 집회에 몰리고, 사법개혁에 대한 한목소리를 내면서 언론도 이런 입장을 싣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5번째까지 집회를 할 때까지 대부분의 언론은 우리의 집회에 등을 돌렸다. 그러고 나서 지난 6번째 집회에 3만 5천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몰리자 그제야 일부 언론들이 집회를 싣기 시작했다. 이런 인파가 아니었다면 우리들의 목소리를 언론이 다뤘을까. 이제는 언론들이 왜곡되지 않게, 공정하게 국민들의 목소리를 다뤘으면 한다."

- 집회 측이 '최종 추산 인원'으로 언급한 '200만 명'이라는 숫자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200만이라는 수치를 공표하기에 앞서, 먼저 경찰 추산이 어떻게 되는지 경찰에게 물어봤다. 하지만 경찰은 '추산 불가'라고 답했다. 본인들도 현장에 모인 참가자들의 수가 상당해서, 어떻게 추산할 수가 없다고 했다.

여기서 분명한 것은, 당시 현장이 참가자들로 빼곡하게 메워졌다는 거다. 우리 쪽에서 확인한 바, 교대역 사거리 쪽으로도 왕복 10차로가 메워졌다. 도로를 넘어 인도, 주변 골목까지도 사람들이 밀려져있었다. 언론 보도에 나온 사진에도 그런 모습들이 담긴다. 더군다나 이날 현장에서는 유동인구 또한 상당했다.

일각에서는 평당 인원 최대 9명을 곱해서 집회 참가 인원을 5만 명으로 추산했다고 하더라. 이는 현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수치다."

(김 대표가 언급한 것은 경찰이 집회참가인원을 추산할 때 사용하는 '페르미 추정법'이다. 참가인원이 가장 많을 때를 기준으로, 앉으면 5~6명, 서 있으면 9~10명이 약 1평의 면적을 차지한다고 보고 집회 장소 전체 면적과 곱하는 식이다.)

-오는 토요일(5일)에는 8차 사법개혁 촛불집회가 열린다.
"이번에도 집회 장소는 서초동이다. 28일 집회보다 인원이 더 많이 올 것으로 전망한다. 검찰이 개혁에 대한 의지가 명확하지 않고, 현재의 왜곡된 수사를 계속할 경우 국민의 분노는 지금보다도 더 높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검찰 개혁이 이뤄지는 날까지, 계속 촛불을 들 예정이다."

태그:#서초동, #촛불집회, #조국, #윤석열, #사법개혁
댓글8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