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청 입구,
 대구시청 입구,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신청사 건립을 추진 중인 대구시가 기본구상을 밝히고 오는 12월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후보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지난 28일 대구시교육청 대강당에서 시민설명회를 열고 청사의 기준면적 5만㎡, 시민이 원하는 공간 외 면적 2만㎡ 등 신청사 건립 규모를 총 연면적 7만㎡로 제시했다.

공론화위가 제시한 기준면적에는 공공업무를 담당하는 대구시가 입주하고 기준외 면적에는 외부기관과 법적 의무시설, 임대공간, 커뮤니티센터 등 주민 편의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후보지 신청기준으로는 최소 1만㎡ 이상의 부지에 경사도는 평균 17도 이하이거나 주거·상업·공업지역일 경우에는 25도 이하로 해야 하는 등의 기준을 제시했다.

또 예정지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으로 상징성과 균형발전, 접근성, 토지적합성, 경제성을 기본항목으로 하고 총 7개의 세부항목을 설정해 평가를 진행한다.

예정지 선정 평가를 수행할 시민참여단은 시민 232명과 시민단체 10명, 전문가 10명 등 모두 252명으로 구성하고 시민참여단은 면접조사를 통해 각 구·군별 29명씩 동일하게 선발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다음달 말에서 11월 초 사이에 8개 구·군을 대상으로 후보지신청을 받고 시민참여단은 12월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후보지별 현장답사와 숙의 과정을 거쳐 최고득점을 한 지역을 신청사 건립 예정지로 확정한다.

현재 신청사 유치를 놓고 현 시청이 위치한 중구와 경북도청 이전지가 있는 북구, 두류정수장 터가 있는 달서구, LH분양홍보관을 시청후보지로 제시한 달성군 등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대구시는 신청사 예정지가 결정되면 내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타당성 조사를 거쳐 중앙 투자심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21년 실시설계를 거쳐 공사 입찰 및 계약을 체결하고 2022년 착공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태일 공론화위원장은 "유치를 희망하는 구·군의 첨예한 관심이 모여 있고 더 나아가 대구의 미래가 걸려있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모든 지혜와 역량을 쏟아 붓는다는 심정으로 기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공론화위는 끝까지 공정한 공론 과정을 거쳐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1993년 건립된 현 중구 동인동의 청사가 시설이 낡고 공간이 비좁아 2004년부터 신청사 건립 논의를 해왔다. 하지만 정치권의 개입 등으로 15년간 표류해오다 지난 4월 대구시의회와 외부전문가 등 19명으로 공론화위를 꾸려 관련 논의를 진행해왔다.

태그:#대구시청 신청사, #시민참여단, #공론화위, #김태일, #대구시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