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아이치 트리엔날레 국가 보조금 철회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정부의 아이치 트리엔날레 국가 보조금 철회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 전시로 논란이 일었던 국제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주기로 했던 국가 보조금을 철회하기로 했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26일 일본 문화청이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보조금 지원 요청을 재심사한 결과 당초 약속한 7800만 엔(약 8억 7000만 원)의 보조금을 교부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문화청은 "아이치 트리엔날레 측이 전시장의 안전 및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사전에 신고하지 않았다"라며 "보조금을 지급하기에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아이치현이 약 6억 엔, 나고야시가 2억 엔의 보조금을 내고 일본 정부도 문화 자원의 관광 산업 추진 명목의 보조금으로 7800만 엔을 낼 예정이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보조금을 주지 않는) 이유가 합리적인지 국가와 지방의 분쟁처리위원회를 통해 확실히 확인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지난 8월 1일 '표현의 부자유전, 그 이후' 기획전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을 전시했다가 우익 세력의 거센 항의와 테러 협박을 받아 결국 사흘 만에 전시 중단을 결정했다.

또한 일본 정부가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국가 보조금 교부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가 예술에 대한 '검열' 논란이 벌어졌고, 여러 시민·예술단체들이 반발하며 소녀상 전시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보조금 철회는 피해자를 공격하는 꼴"

일본 수도대학의 기무라 소타 교수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안전을 위협받았다는 이유로 보조금을 철회하면 협박을 받은 피해자를 또다시 공격하는 꼴"이라며 "문화청은 아이치 트리엔날레가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라는 것을 냉정히 판단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보조금은 예술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이번과 같은 이유로 철회하면 부적절한 이유의 보조금 운용이 횡행하고, 특정 사상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위험이 커지므로 매우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회견에서 "전시 재개 여부는 주최 측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문화청의 보조금 철회 여부는 심사 중이라는 보고를 받았다"라고 밝혔다.

태그:#아이치 트리엔날레, #평화의 소녀상, #표현의 부자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