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제는 여러 배해(학년) 아이들이 겪배움을 떠나는 날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떠나는 6배해 아이들을 배웅하러 여느 날보다 일찍 일어나 나갔습니다. 아이들이 모일 때보다 먼저 나갔는데 벌써 아이들이 와 있더군요. 올 때가 지나도 오지 않는 아이 집에 기별을 하니 그때서야 일어나 오겠다고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어쩜 이렇게 어김없이 늦는 아이가 있는지 놀라웠습니다.^^

배곳(학교) 으뜸(교장)님께서 사 주신 콩나물국밥을 맛있게 먹고 들어와서 5배해, 2배해까지 가는 걸 보고 잘 다녀오라고 했습니다. 쓰레기 가려 버리기를 하고 티비엔 경남교통방송 토박이말바라기 꼭지를 했습니다. 설거지와 아랑곳한 토박이말 몇 가지와 옛날 배움책에서 캐낸 쉬운 토박이말 월(문장) 하나를 알려드리고 마지막으로 '메모'를 갈음할 수 있는 '적바림'이라는 토박이말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어진 토박이말바라기 어버이 동아리 모임에서는 '토박이말 맛보기 1' 책을 돌아가며 읽고 짧은 글짓기를 해 본 뒤 옛날 배움책에서 캐낸 토박이말 몇 가지와 토박이말을 잘 살린 노래를 함께 들었습니다. 그리고 열 해를 넘게 하고 있는 '토박이말 맛보기'가 아닌 다른 수를 찾을 때가 되지 않았나 싶은 제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낮밥을 먹고 경남교육청으로 가서 토박이말 말집(사전) 풀그림(앱)과 토박이말 어울림 한마당 잔치와 아랑곳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지난해와는 다르게 여러 모로 도움을 주시겠다는 말씀을 들으니 기운이 났습니다. 이제 널리 알리는 일과 즐거운 잔치를 펼치는 일만 남았습니다.

오늘 맛보여 드리는 토박이말 '미쁘다'는 '믿+브다'의 짜임으로 '믿음성이 있다'는 뜻이며 '믿음직하다', '미덥다'와 비슷한말이니 많이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로서로 이 말을 자주 주고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되면 좋겠습니다.
 

태그:#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순우리말, #고유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온누리 으뜸 글자인 한글을 낳은 토박이말, 참우리말인 토박이말을 일으키고 북돋우는 일에 뜻을 두고 있는 사단법인 토박이말바라기 맡음빛(상임이사)입니다. 토박이말 살리기에 힘과 슬기를 보태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