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영상] '성폭력 예방 강의' 여성 변호사에 욕설한 한국당 구의원의 적반하장  
ⓒ 김지현

관련영상보기

  
'4대폭력 예방강의'를 하러 온 여성 변호사에게 고성과 욕설을 내뱉은 최원석 서대문구의원(자유한국당)이 이번엔 자신에게 항의하러 온 민중당 측에 반말과 삿대질로 응대했다. 뿐만 아니라 당초 "(욕설을 한) 기억이 안 난다"는 최 의원의 해명이 거짓인 정황도 드러났다. 

민중당 서대문구위원회는 23일 오전 서대문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 의원의 공식 사과 및 자유한국당과 서대문구회의 징계를 요구했다. 이들은 "최 의원의 행위는 서대문구 주민들에게 서대문구 주민을 대표하는 구의원이란 직위를 부끄럽게 했다"라며 "갑질 구의원 최원석을 지금 당장 징계해야 한다, 이런 사람에게 서대문구를 맡길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최 의원이 지난 19일 구의회에 '4대폭력 예방강의'를 하러 온 이은의 변호사를 향해 "저런 X" 등의 욕설을 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 한국당 구의원, '성폭력 강의' 여성 변호사에 "저런X" 욕설)

기자회견 후 민중당 서대문구의회 측은 최 의원에게 항의하기 위해 서대문구의회 안으로 들어갔다. 그런데 양측이 마주하는 과정에서 마찰이 빚어졌고, 최 의원은 사과를 요구하는 민중당 측에 "그 자리에 있었어? 니네 뭐야"라며 반말로 고성을 내질렀다. 민중당 측이 "부끄러운 줄 아시라"고 말하자 최 의원은 "뭘 부끄러워, 부끄러운 짓 한 적 없어"라며 삿대질로 대응했다.

현장에 있었던 김연희 민중당 서대문구위원회 사무국장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정당에서 활동하기도 하지만 서대문구민이기도 하다, 그런데 아무리 화가 났어도 어떻게 보자마자 일방적으로 소리를 지르고 반말을 할 수 있나"라며 "최 의원이 평소 사람들을 어떻게 대했을지, 그 권력을 어떻게 이용해 왔을지 끔찍하다"라고 지적했다.
 
'4대폭력 예방강의'를 하러 온 여성 변호사에게 고성과 욕설을 내뱉은 최원석 서대문구의원(자유한국당)이 23일 자신에게 항의하러 온 민중당 서대문구위원회 측을 고성과 삿대질로 응대했다.
 "4대폭력 예방강의"를 하러 온 여성 변호사에게 고성과 욕설을 내뱉은 최원석 서대문구의원(자유한국당)이 23일 자신에게 항의하러 온 민중당 서대문구위원회 측을 고성과 삿대질로 응대했다.
ⓒ 민중당 서대문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기자에 "기억 안 난다"더니...

한편 당초 불거진 사건과 관련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최 의원의 해명이 거짓인 정황도 드러났다. 앞서 최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내가 듣기에 낯 뜨거운 이야기를 하기에 중단을 요청했다, 교육받는 사람이 듣기 민망하다면 양해를 구해야지 '네가 뭔데 그래' 식으로 이야기하면 우리가 가만히 있을 수 있겠나"라면서도 "그땐 열을 확 받아서 (욕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 전 다른 사람과의 통화에서 "욕을 계속한 게 아니고 화가 나서 한 마디 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욕한 상황을 인지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말이다.

그는 이 통화에서 "이야기하는 와중에 그렇게 된 것이다"라며 "내가 (이 변호사를 향해) 분명히 '강의 듣는 사람 중 듣기 싫은 사람이 있으니 그만하세요'라고 경고했다, 그런데 다짜고짜 '나는 교육권이 있는 사람이라'고 덤벼드니 내가 가만히 있겠나, (이 변호사가) 그 일(욕설)이 벌어지게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 의원은 "누가 (사건의 내용을) 전달한지 모르겠지만 그 상황이 어땠는지 물어보라"며 "내가 처음부터 이X 저X 그렇게 안 했다"라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이 변호사를 향해서도 "도대체 이 여자 누군지 알아봤더니 아주 유명한 여자더라"라며 "삼성을 까는데 유명하다 그러더라, 우리 의회에서 강사 섭외를 잘못했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또 통화 상대방이 "그래도 구의원인데 욕을 하시면 안 되고 정중하게 해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자, 최 의원은 "나 정중한 의원 아니다, 정중한 의원이 되고 싶지도 않다, 그렇게 알고 계시라"라고 말했다.

<오마이뉴스>는 최 의원의 해명을 듣기 위해 20일부터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하고 문자메시지를 남겼지만 어떠한 답도 받지 못했다.

서대문구의회는 23일 최 의원 징계 건을 윤리위에 회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4일 윤리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태그:#최원석, #자유한국당, #구의원, #서대문구의회
댓글26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