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이만희,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이 19일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 단체삭발한 한국당 의원들 자유한국당 이만희,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이 19일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 릴레이 삭발, 공천경쟁 말고 민생경쟁하라."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이 자유한국당의 삭발 릴레이 투쟁을 향해 낸 논평 제목이다. 여영국 대변인은 19일 오후 정론관에서 마이크를 잡고 "한국당이 오늘도 조국 법무부장관 사퇴를 요구하며 릴레이 삭발을 진행했다"라며 "마치 경쟁이라도 하는 듯하다, 머리를 미는 장소가 국회라는 사실은 어떤 복선일지 궁금할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에서 공천을 받으려면 삭발을 해야 한다', 세간에 도는 소문이다"라면서 "한국당은 풍문이 억울하다면 즉각 국회로 돌아와 정기국회 일정부터 잡기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당이 행정부와 사법부를 견제하고 민생행보를 보일 무대는 본회의장과 국정감사장"이라면서 "한국당이 '공천경쟁'이라는 의심을 뚫고 '민생경쟁'을 할 때 국민의 시선도 달라질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에만 송석준·최교일·장석춘·이만희·김석기 의원 등 5명이 국회의사당 본청 계단 앞에서 머리를 밀었다. 한국당은 조국 법무부장관 퇴진을 요구하며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지만, 당 안팎에서는 차기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삭발 동참한 인사들, TK·PK에 집중

19일 삭발한 의원들 중 한국당 경기도당 위원장인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을 제외한 나머지 4명의 의원들은 모두 경북도당 소속이다. 최교일(경북 영주시문경시예천군) 경북도당 위원장을 필두로 장석춘(경북 구미시을), 이만희(경북 영천시청도군), 김석기(경북 경주시) 의원이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고 조국 장관의 즉각적인 파면 혹은 사퇴를 요구했다. 최교일 의원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는 문재인 정권에 맞서 앞장서 싸울 것"이라며 "저항의 물결에 힘을 보태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김석기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라며 "문재인은 국민에게 무릎 꿇고 사과하고, 조국을 즉시 파면하라"라고 호칭을 생략한 채 이름만 부르기도 했다.

또한 장석춘 의원은 문재인 정부를 박근혜 정부와 비교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를 탄핵했을 때 했던 걸 보면 너무 새롭다"라며 "이 정부만은 그러지 않을 줄 알았는데, 더더욱 심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정부의 광기 어린 독재에 맞서 저의 작은 결기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하는 심정으로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독재에 맞서 철저하게 강하게 싸워나가겠다"라고 선언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삭발한 이만희,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 삭발 의원 격려하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삭발한 이만희,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삭발은 마친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사죄하라!" "조국을 파면하라!" "조국은 사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삭발식 후 나경원 원내대표가 현장에 방문해 손을 잡아주며 위로의 말을 건네기도 했다.

같은 날 오후엔 김기현 전 울산광역시장이 롯데백화점 울산점 앞 광장에서 삭발 투쟁을 선포했다. 김기현 전 시장은 차기 총선 출마에 도전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17일, 강효상 의원(비례대표)도 동대구역 3번 출구 앞에서 삭발에 동참한 바 있다. 비례대표인 강 의원은 현재 대구 달서병 당협위원장으로 차기 선거에서 해당 지역구 출마를 노리고 있다.

원외인사 중에서도 홍태용 당협위원장(경남 김해갑), 박영문 당협위원장(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정순천 당협위원장(대구 수성갑) 등이 삭발에 나섰다. 김순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도 부인 박재옥씨와 함께 18일 포항시청 앞에서 머리를 밀었다. 지금까지 삭발에 나선 한국당 인사 중 대다수가 대구·경북(TK), 부산·경남(PK) 등에 몰려 있는데, 이들 모두 차기 총선 출마를 노리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한국당 곧 당무감사 계획... "잘 보이기 위한 삭발은 진정성 없어"
 
자유한국당 이만희,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이 19일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 단체삭발한 한국당 의원들 자유한국당 이만희,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이 19일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공교롭게도 한국당은 최근 당무감사위원을 전원 교체했다. 오는 10~11월께 각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감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당무감사 결과가 공천 심사에 주요하게 반영되는 만큼, 사실상 내년 총선 준비 체제에 돌입하기 위한 사전작업에 들어간 셈이다.

황교안 대표는 19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무감사위원회는 앞으로 우리 당에 있을 여러 현안들을 대처해야 할 중요한 위원회"라며 "국민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또 새로운 평가방식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당무감사가 이뤄지기 위해 당무감사위원회를 새로 구성했다"라고 이야기했다. 그전 당무감사위원들은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임명했던 인사들이었다.

황 대표는 "우리의 목표는 다음 총선에서 이기는 것"이라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정말로 공정한 공천을 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경제 살리는 공천" "헌법 가치를 실현하는 공천"을 언급하며 "당무감사위원회를 구성하는 것도 그런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차기 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원내외 인사들로서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한국당의 최근 릴레이 삭발을 당 공천과 연결지어 꼬집고 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삭발에 동참한 정치인 이름을 하나씩 거론하면서 "정치적 위기에 놓은 정치인들"이라고 규정했다. 예컨대 "이언주 의원은 한국당 입당이 오늘내일 하는 정치인" "삭발한 박인숙 의원과 단식에 들어간 이학재 의원은 공교롭게도 한국당에서 탈당해 바른미래당에서 활동하다가 다시 한국당으로 복당한 철새 정치인들"이라는 식이었다.

박찬대 대변인은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를 무력화하고 내년 총선을 겨냥한 총선행 급행열차표라는 의심이 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천 눈도장 찍기'라는 촌평이다.

한국당 내에도 릴레이 삭발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이 나온다. 경상도 지역을 지역구로 둔 한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도부에 잘 보이기 위한 삭발은 진정성이 없는 삭발"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역에서는 삭발에 동참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라면서 "모든 의원이 그런 건 아니지만, 지역 당원들의 요청도 있고, 공천 과정에서도 잘 보여야겠다 싶으니 삭발하려는 의원도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삭발에 동참한 일부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며 "소속 지역구에서 위기론이 나오고 있는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본인은 삭발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지도부와 각을 세운 적도 없고, 지역구에 경쟁자도 없는 상황"이라며 "지역 당원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것"이라고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태그:#자유한국당, #삭발, #릴레이, #공천, #총선
댓글79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