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2019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2019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엑스포시민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 “2019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2019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엑스포시민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와 가치를 배우고 체험하는 '2019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오는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엑스포시민광장와 대전컨벤션센터, 대덕특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18일 오후 5시 엑스포시민광장 내 주제전시관 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과학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개막 축하공연과 성심당의 케이크 나눔 행사 등이 펼쳐진다.

세부적으로는 대덕특구의 젊은 과학자와 혁신예술가가 과학문화 전시·공연·강연 15개 프로그램을 기획 제안했으며, 전체적으로는 5개 분야 44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일부 출연연에서는 사이언스페스티벌 기간 중 출연연 내부를 시민과 관람객들에게 개방하는 출연연 개방의 날을 운영한다.

또한, 기존의 세계과학문화포럼과 세계혁신포럼이 사이언스페스티벌 기간에 연계 개최된다. 이 두 포럼의 연계 개최를 통해 세계적 과학포럼의 위상제고와 집객 효과는 물론, 기획·홍보비를 절감하는 등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대전시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정례 프로그램 외에 인공지능(AI)체험, 미디어아트터널, 열기구 체험, 사이언스 푸드 등 과학과 관련된 특별체험 프로그램이 대거 도입된다.

특히, 축제의 흥행과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대전시는 서울역, 강남터미널 전광판 홍보와 고속철도(KTX) 전 구간 동영상 홍보를 실시하고, 고속도로변 야립광고판 설치와 코레일 사이언스 관광열차를 운영하는 등 광역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행사 후에는 행사결과에 대한 평가를 위해 과거 설문 평가방식에서 휴대폰 연계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평가 방법을 변경해 요일별·시간대별 관람객 계측 등 축제 전반을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할 방침이다.

올해 초부터 과학기술계와 축제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 혁신적인 변화를 담은 실행계획을 마련한 대전시는 9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9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추진위원들을 만나 "올해는 사이언스페스티벌이 개최된 지 20년이 되는 아주 뜻깊은 해"라며 "지역의 청소년 축제에 머물지 말고 대한민국의 대표 과학축제, 세계적 축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대덕특구의 전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이어진 회의에서 박천홍 사이언스페스티벌 추진위원장은 "사이언스페스티벌에 대덕특구 구성원과 출연연들이 많이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게릴라뉴스(www.ccgnews.kr) 와 내외뉴스통신에도 실립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충청이 답이다. 충청주의 언론!" 충청게릴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