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월 6일 낙동강 창녕함안보의 녹조.
 7월 6일 낙동강 창녕함안보의 녹조.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낙동강 보 수문개방‧철거 여부를 두고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5일 낙동경남네트워크(공동대표 류조환‧배종혁‧조현기‧허문화)는 보해체반대위원회와 이장단협의회 등 단체에 "보의 팩트체크 토론회"를 공개 제안해 성사 여부에 관심이 높다.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단은 지난 8월 6일부터 29일까지 9차에 걸쳐 낙동강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구간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주민설명회는 의령 낙서면‧지정면, 창녕 길곡면‧이방면‧남지면, 합천 덕곡면‧청덕면사무소 등에서 열렸다.
 
주민들은 설명회 때 정부에 대한 불신과 보 수문 개방으로 인한 농업피해 우려를 주장했다. 주민들은 "주민에게 피해가 없도록 할 것"과 "지류의 수위가 낮아져 대책 마련 필요", "녹조 문제는 보 보다도 축산폐수와 농약, 비료 때문", "보 수문 개방 반대", "보 평가는 30~40년 이후에 해야", "보 설치 전에도 녹조 심각" 등의 주장을 폈다.
 
설명회에서 나온 주민 의견에 대해,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무조건 수문개방을 반대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수문개방 관련 사전 충분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주민들의 주장 중에는 사실이 아니거나 오해를 하고 있는 점도 상당히 많아 이점은 지속적인 정보 제공을 통하여 바로잡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고 덧붙였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주민설명회에서 수문개방에 따른 구체적인 피해사례는 보상절차가 완료된 '광암들' 수막농 피해사례 외는 제시되지 않았다"며 "주민들은 수문개방으로 낙동강의 수위가 저하될 경우 창녕 용호천 수위저하, 남지 월하리 밭농사 지하수위 저하, 광암들 수막농 지하수위 저하, 남강 유역 지하수위 저하와 개인 임시 양수시설 설치의 불편함을 제기하며 대책을 요구하였다"고 했다.
 
그리고 이들은 "창녕 남지면, 의령 낙서면에서는 정부의 대책 마련을 위한 조사에서 마을에서 관리하는 작은 양수시설이 누락되었다며 대책을 요구하였다"고 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주민들은 낙동강의 녹조발생은 보때문이 아니라 지류에서 유입되는 생활하수, 축산폐수, 농업 비점오염이 과거보다 많이 유입되기 때문이라며 수문개방 보해체보다 지류오염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고 했다.
 
이어 "더 나아가 주민들은 '동네 저수지와 소양강에서 녹조발생하지 않는 이유가 뭐겠냐, 보 때문에 물이 고여 녹조가 발생한다는 것은 거짓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고 덧붙였다.
 
주민 반응에 대해, 이 단체는 "정부는 주민설명회에서 제시된 주민들의 우려와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다만 주민설명회에서 드러난 농민들의 보와 관련된 정보들이 사실과 다른 점이 있고 특정 정치인의 주장이 그대로 반복 학습되어 있다는 점이 드러났다"며 "이와 관련 정부는 올바른 정보전달을 위하여 다양한 홍보수단을 통해 주민들의 왜곡된 인식을 바로잡는 노력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보해체반대추진위원회, 농민회, 이장단협의회와 같은 낙동강유역의 주민과 농민단체에 낙동강 보에 대한 팩트체크를 위한 토론회를 제안한다"고 했다.
 
이들은 "이 과정을 통하여 농업용수와 식수안정성, 낙동강수생태계보전, 어민생존권이 같이 확보될 수 있는 보처리 방안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태그:#낙동강, #창녕함안보, #합천창녕보, #낙동강경남네트워크, #환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