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입장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입장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법무부장관 (퇴임 후) 뒤에 대한 질문을 하신 것 같은데 생각할 여력도 없다. 지난 3주 아주 고통스러운 시간이었다. 운 좋게 국민들이 허락해서 이 자리를 맡게 된다면 그 일을 다 하는 것이 저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그 일을 마치면 (저는) 소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만약 자신이 장관에 임명된다면 주어진 소명을 다한 뒤 공직자가 아닌 한 명의 시민으로 돌아가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과분한 이 자리 외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겠다"던 자신의 발언을 부연한 것이다.

그는 이 발언에 대한 구체적 의미를 묻는 질문에 "저는 제가 (법무부장관) 후보자 됐다는 자체가 과분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일(기자간담회)이 있기 전에도 과분하다고 생각했고, 현재도 그러하다"면서 "이 자리(법무부장관) 이후에 특별한 어떤 자리(공직)를 할 동력도 별로 없고 의사도 별로 없다"고 답했다.

특히 "사람은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해야 된다고 보는데, 저는 장관이라는 자리 때문이 아니라 이 자리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일(사법개혁)이 지금까지의 제 삶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후보자) 지명을 수락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관으로 임명되지 않더라도 '자연인'으로서 사법개혁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그는 "아까도 말했지만 장관으로 임명되지 않는다면 자연인으로 돌아가 가족들을 돌보고 글을 쓸 것"이라며 "제가 민정수석으로 해 왔던 일, 더 길게는 학자로서, 지식인으로서 해 왔던 권력기관 개혁 관련된 고민과 실천을 종합해서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대권후보로 여론조사에 포함될 경우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장관으로 임명되면) 대권 후보 여론조사에서 제외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답했다.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일절 관여한 바 없다"

한편, 조 후보자는 부산대병원 검찰 압수수색 과정에서 유출된 '대통령 주치의 선정 관여' 의혹에 대해서 "주치의 선정에 일절 관여한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TV조선>은 지난달 27일 조 후보자 딸 '특혜 장학금' 의혹을 촉발시킨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컴퓨터에서 압수된 문건 중 일부를 보도했다. 해당 문건엔 노 원장이 문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깊은 일역'을 담당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는 것이 주요 골자였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그 보도는 봤지만 분명히 저는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일절 관여한 바 없다. 민정수석의 권한이 아니다"며 "후보가 결정되면 검증 차원에서 (민정수석실이) 할지는 몰라도 주치의 선정 과정에 민정수석은 관여 못하게 돼 있다. 청와대에서도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답했다.

 

태그:#조국, #대권후보, #대통령 주치의, #특혜 장학금, #기자간담회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