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도착, 취재진 앞에 서서 간단하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도착, 취재진 앞에 서서 간단하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회 인사청문회를 대체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기로 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조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다"라고 논평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2시 45분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이 많았는데 간단하다"라며 "조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기자간담회가 조 후보자의 인사검증 형식으로 충분한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희가 아니라 국민들이 판단할 문제라고 본다"라고 응수했다. 그는 "지금까지 국회에서 청문회 일정을 협의해왔다"라며 "저희(청와대)는 지명한 것이지 저희가 (청문회 일정 협의를) 주도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 개최가 청와대와 미리 상의해서 결정한 것이 아니라 "조 후보자가 당에 요청했다"라고 설명했다.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는 시기와 관련해 윤 수석은 "기한 문제는 결정되지 않았다"라며 "내일 돼 봐야 결정할 수 있다,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앞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도 지난 8월 30일 브리핑에서 "그것(재송부 요청)은 3일에 결정된다"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태국·미얀마·라오스 3개국을 순방하고 오는 6일 귀국한다는 점을 헤아리면 6일을 기한으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문 대통령이 귀국하는 6일 이후에 임명하는 절차를 밟는 방안이 유력하다.  

태그:#조국,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