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을 비롯해 9개 지자체에서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이하 중부해경청)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유치를 추진해 온 당진시가 결실을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023년까지 신축·건립 예정

해양경찰청(이하 해경)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해체돼 국민안전처 산하로 편입되면서 2016년 8월 세종시로 이전했다. 하지만 이듬해 문재인 정부에서 해양수산부의 외청으로 해경이 부활하면서 인천 송도에 위치한 본 청사로 돌아오게 됐다. 본청이 인천으로 옮기면서 현재 인천에 자리한 중부해경청의 이전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건물이 협소하고 보안 등의 문제로 수사부서인 국제범죄수사대가 별도 건물에 입주해 있는 문제로 신청사 건립·이전 계획이 가시화됐다. 해경의 계획에 따라 중부해경청은 2023년까지 부지면적 1만5000㎡(약 4500평)에 건축면적 9041㎡(약 2740평) 신청사를 건립해 이전할 예정이다.

중부해경청은?

중부해경청이란 인천 서해5도부터 충남의 최남단까지의 해역을 관할하는 정부 기관이다. 해양경찰서 4곳(평택·인천·보령·태안) 과 서해5도 특별경비단 1곳이 소속돼 있으며, 인천, 고양, 김포, 시흥, 화성, 평택 등 수도권 4개 지역 및 당진, 서산, 태안, 보령, 아산, 홍성 등 충청권 6개 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중부해경청에 소속된 직원은 모두 2400여 명에 달한다. 하지만 중부해경청 청사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150여 명으로 많지 않다. 어느 정도의 경제 유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그보다도 정부 행정기관에 유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진에 중부해경청이 입주할 경우 당진 최초의 정부 기관으로서 상징적인 효과를 보게 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나서면서 유치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대표부지 선정, 당진시 "대외비"

현재 해경에서는 중부해경청 이전을 위한 용역조사를 하고 있으며 9개 지자체에 대한 실사를 마쳤다. 이후 올해 연말 혹은 내년 초에 입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오는 12월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신청사 부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 판단을 내릴 계획인 가운데, 평가항목 중 접근성과 직원복지, 직원의 이전지 선호도 등의 항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유치전에 나선 지자체로는 인천과 경기의 화성·평택·시흥, 충남의 당진·서산·보령·태안·홍성이다. 지자체별로 각 2~3개의 장소를 제안했지만 해경 측에서 1곳의 대표 부지를 요구해 현재 9개 지자체에서 9개 대표부지를 두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당진은 농업기술센터 인근과 수청도시개발지구, 석문국가산단 세 군데의 장소를 제안했던 가운데 최종 선정된 대표부지는 개발행위 제한 등의 이유로 대외비인 상태다.

지자체마다 각 이점 내세워

각 지자체에서는 지리적 이점 등을 제시하며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잔류를 희망하는 인천은 현장 대응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인천에 남아야 한다며 '인천 중부해경청 입지 제언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중부해양청 유치 TF팀을 구성한 평택시에서는 SRT 고속철도를 비롯해 인천과 충남의 가운데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웠으며, 화성시는 땅값이 저렴한 새솔동 부지를 후보지로 내세우며 청사 크기를 맞춰주겠다고 제안했다. 시흥시에서는 관할구역 중심에 있으며 인천과도 인접한 점을 강조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중부해경청 사산유치 시민연대준비위원회를 발족했으며 검찰청과 법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 등을 강조하고 있다.

태안군은 지난해 3월 해양경찰청 이전 계획에 따른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유치 건의서를 제출한 바 있으며 중국과 최단 거리 항로를 보유하는 것과 해안선 길이, 어업인·어선·어항수, 양식장 면적 등 해양수산지표에서 태안군이 충남 1위라는 점을 유치 타당성으로 내세우고 있다.

보령시는 해경본청이 위치한 인천과 서해지청이 있는 목포의 중간 지대에 있으며 보령신항로건설로 해양 관련 행정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을 이유로 입지 조건을 내걸었다.

홍성군은 내포신도시에 있으면서 대전·세종시까지 1시간대 접근이 가능하고 후보지인 홍북읍 신경리는 부지 조성과 인프라 구축이 완료돼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진 "인천과 서천 중간에 위치"

당진시의 경우 해양경찰청이 송도 재이전을 추진한 2017년부터 중부해양청 유치를 위해 움직여 왔다.

당진시가 제시한 이점은 ▲수도권 1시간과 대전·세종 1시간 거리로 신속한 해양재난 관리를 위한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점 ▲중부해경청이 관할하는 범위인 인천과 서천까지 중간에 위치 ▲도시개발이 활발히 진행되는 도시로 해경 직원들의 주거 및 복지를 위한 입지 조건에 최적 ▲업무량이 많아지는 서산 대산항과 평택항의 중간에 위치 ▲왜목마리나항 조성에 따른 해양 치안 수요 급증 ▲향후 중국과의 해상업무에도 최적인 점 등을 강조하고 있다. 

당진시는 중부해경청 유치를 위해 이건호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부청유치TF단을 구성했으며, 당진시 공직자뿐만 아니라 당진해양발전협의회, 당진시개발위원회, 어기구 국회의원실 등이 소속돼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당진시대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당진, #중부해경청, #해경, #당진유치, #서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