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이영실 경남도의원, 노창섭?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은 22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의당 이영실 경남도의원, 노창섭?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은 22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창원시의회가 '근로'라는 단어를 '노동'으로 바꾸는 조례를 가결한 가운데, 정의당 경남도당 도‧시의원들은 경남도를 비롯해 다른 시군(의회)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이영실 경남도의원, 노창섭‧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은 22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의원들은 "일제잔재인 '근로'를 청산하고 '노동'의 본 모습을 찾아야 한다"며 "조례상 '근로' 표현을 '노동'으로 병경해 노동 주체성을 강조하고, 다른 시군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창원시의회는 지난 7월 26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근로 관련 용어 변경을 위한 창원시 감정노동자의 권리보호 등에 관한 일괄개정조례안'을 가결시켰다. 이는 전국 기초지자체에서는 처음이다.

이 조례안은 최영희 의원이 제안했고,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찬성하면서 가결되었던 것이다.

최 의원은 "근로라는 용어를 노동력으로 제공받는 사용자와 대등한 관계를 의미하는 노동이라는 용어로 일괄 정비해 용어 사용에 통일성을 기하고, 자치법규 접근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노동존중 문화 확산과 노동자 권익 제고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 조례안이 가결되면서 창원시에서는 28건의 조례가 '근로'에서 '노동'으로 바꾸게 된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단어의 변화만이 아니라 노동에 대한 사회인식의 개선에 그 의미를 둔다"고 했다.

이들은 "노동과 근로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었지만, 노동자의 일 수행에 관한 주체적인 모든 과정에 대한 존엄을 함의한 표현은 노동이라는 명칭이다"고 했다.

또 의원들은 "근로는 일제강점기 당시 근로정신대, 근로보국대 등 식민지배 논리를 위한 용어로 빈번히 사용되었으며, 한반도 좌우 이데올로기적 대립과 노동운동에 대한 기득권 세력의 경각심이 고조되면서 '노동절' 대신 '근로자의날'을 제정하는 등 억압의 수단으로서 노동 대신 근로를 취해 널리 사용하게 했다"고 밝혔다.

이영실 의원 등 의원들은 "창원시의 이번 조례안 가결을 계기로 노동과 노동자가 생산과 사회발전의 주인, 주체이며 원동력이라는 뜻이 자리매김되어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의 밑거름이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거제와 경남도 차원에서도 노동존중 조례를 개정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16개 시군 차원으로 확대되어 노동의 올바른 명명을 통해 노동존중 경남의 완성을 위해 경남이 앞장 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태그:#근로, #노동, #정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