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노 다로 외무상. (자료 사진)
 고노 다로 외무상. (자료 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해결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15일 고노 외무상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에 대화와 협력을 호소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 지도력을 발휘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다"라며 대화의 여지를 열어놓았으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해결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완전히 해결됐으며, 일본 기업의 피해 배상을 인정한 한국 대법원 판결이 국제법을 위반했다는 입장이다. 

고노 외무상은 향후 한국 측과의 협의 계획에 대해 "외교장관 회담을 비롯해 외교 당국끼리 상당히 밀접하게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노력을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다만 한국 정부가 수출관리 우대국(백새국가)에서 일본을 제외한 것에 대해서는 "경제산업성이 실무 수준에서 정보 제공을 요청하고 있다"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한편, 일본 언론은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강화를 비판했지만,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등 역사 문제에 대한 비판은 자제했다며 아베 정권의 강경한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전했다.

태그:#문재인, #고노 다로, #강제징용 판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