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청취 간담회'에 참석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청취 간담회"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중소벤처기업부(아래 중기부)가 최근 삼성전자를 포함한 국내 대기업에 '국산화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는 부품'을 알려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기부는 대기업들로부터 자료를 건네받아,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의 중소기업을 찾아 나선 상태다.

6일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청취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얼마 전 중기부가 직접 대기업에 연락을 돌려 이 리스트를 달라고 했다"며 "대기업들은 20-30개 이상의 부품이 국산화되길 바라고 있었다"고도 했다.

앞으로 중기부는 이 리스트에 담긴 부품을 개발할 능력이 있는 중소기업들을 찾아, 대기업과의 '매칭'에 나설 계획이다. 박 장관은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중소기업 제품을 테스트해보고, 제품의 품질이 대기업이 원하는 수준에 맞다면 대기업에게 사용하도록 하고 원하는 수준의 70% 정도라면 중기부가 R&D 지원을 나설 것이다"고 했다.

'삼성전자'도 포함된 대중소기업상생협의회

지원을 위해 중기부는 조만간 설치될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아래 경쟁력위원회)' 산하의 대중소기업상생협의회(아래 협의회)를 만들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하루 전인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 브리핑'을 열고, 경제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경쟁력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중기부가 만드는 이번 협의회에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등 6대 업종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삼성전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박 장관은 '삼성전자도 협의회에 들어오기로 했냐'는 한 취재진의 질문에 "(협의회를) 만들기로 결정한 후, 중기부는 가장 먼저 3대 핵심 품목의 제재를 받은 대기업에 연락했다"며 "이 말로 답변을 대신하겠다"고 했다.

박 장관은 협의회가 지원할 품목을 선정하는 것부터 공동 R&D나 실증 테스트에 나서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지원을 위해 펀드를 만들겠다고도 덧붙였다.

박 장관은 "모태펀드를 통해 대중소기업 상생기반의 '소재부품장비 전용 벤처펀드'를 3천억 원 규모로 조성할 것이다"며 "이 펀드로 소재부품장비를 연구하려는 기업, 핵심기술을 가진 업체를 합병하려는 기업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대기업, 중소기업 모두 협의회 구성에 긍정적

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중기부의 협의회 구성에 '우호적'으로 반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과연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신뢰 관계를 맺고 거래를 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기업쪽에 연락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우호적이었다"며 "이번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계기로 대기업이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왔던 행동들을 바꿔봐야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고도 했다.

협의회 구성에 대해 중소기업쪽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오늘 간담회 자리에는 일본이 갖고 있지 않은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 대표님이 한 분 참석했다"며 "(해당 대표는) 몇 가지 부족한 점에 대해 정부가 지원만 해주면 지금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했다.

박 장관은 또 "얼마 전 중기부 대변인이 8년 전 불화수소 특허를 출원했다가 제품을 상용화하지 않은 중소기업 대표를 만났다"면서 "판로를 보장받을 수 없고 제품을 운반할 용기를 만드는 데도 돈이 많이 들어 포기했다고 들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대표가) 이제는 그 기술이 빛을 볼 수 있게 해야 하는 건 아닌지 '사명감'마저 든다고 말했다"며 "서로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고 말했다.

태그:#박영선, #일본 수출규제, #중기부, #삼성전자, #일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