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용현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김용현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 <무한정보> 김두레

관련사진보기

 
저출생고령화문제 극복을 위해 '청년 일자리'에 주목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청년이 정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정착을 위한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지원해야 한다는 것.

충남 예산군은 7월 30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아동·청소년·여성·노인 등 분야별 민간위원과 군청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7개 부서 10개 팀이 모인 가운데 '인구증가시책지원심의위원회'(위원장 이상용 부군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상반기 부서별 주요실적 보고 정책방향 조언, 신규사업 건의 등 인구증가를 위한 다양한 의견 제시와 토론이 진행됐다.

김윤아 예산아줌마모여요 부회장은 "예산군과 가장 가까이 있는 공주대학교 예산캠퍼스 학생들이 예산에서 일자리를 구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꾸리자"고 제안했다.

예산군내 20~30대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가운데 지역 대학과 연계한 기업유치와 청년정책이 필요하다는 것.

이에 대해 박근성 예산군기업인협의회장은 "젊은 층이 요구하는 일자리 형태와 군내 기업에서 제공하는 일자리 형태가 다른 것이 큰 문제"라고 짚었다. 

예산군내에는 중소 가공·제조 기업이 대부분이어서 주로 현장직이나 현장관리 경력직을 구하지만,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은 주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사무직을 원한다는 것이다.

그는 "학생들이 젊을 때 도시로 나가고자 하는 욕구와 도농간 인건비 차이라는 현실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용현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충북도는 중소기업과 도와 시가 협업해 지역 청년이 지역에서 일하면 5년 뒤 정착 자금으로 목돈을 지원하는 사업을 벌여 호응을 얻고 있다"며 "이를 도입하면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결과 결혼자금 지원 등 1석2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상용 위원장은 "인구증가를 위해 일자리와 주택, 배우자 문제가 가장 핵심적인 것 같다"며 "행정기관의 힘만으로 인구절벽 위기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니, 군민들의 지혜와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예산군은 지난 6월 17일부터 7월 7일까지 '예산군 인구증가 시책추진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 개정안에는 '결혼축하금'과 '다자녀가구 중 무주택가구에 대한 전·월세 보증금을 지원'에 대한 신설내용이 담겨있다.

예산군 관계자는 "결혼과 주거환경 문제에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취지로 신설내용을 추가했다"며 "앞으로 군의회를 거쳐 통과되면 내년에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저출생고령화, #청년 일자리, #지역 일자리, #인구증가,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