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출범식 모습
▲ 충남 노후석탄화력범도민대책위 출범식 23일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출범식 모습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충남에 밀집한 석탄화력, 특히 노후석탄화력의 수명연장을 막기 위해 보수와 진보 단체 모두가 참여한 범도민대책위가 출범했다.  
충남의 300여 개 단체가 23일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남 노후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아래 범대위) 출범식을 개최하고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와 수명연장 백지화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충남은 세계적인 석탄화력발전소 밀집 지역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로 인해 심각한 미세먼지 피해를 겪어 왔지만 국가경제발전을 이유로 고통을 감내해 왔다"면서 "하지만 도민들의 피해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설계 수명 30년을 지나 가동된 지 35년이 넘은 보령화력 1·2호기는 2022년에나 폐쇄될 계획이고, 도내 석탄화력 10기에 대한 수명연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올해 수립될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도내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쇄 일정을 분명하게 명시하라"고 요구하면서 "220만 도민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노후석탄화력 조기폐쇄와 석탄화력 수명연장 백지화를 반드시 쟁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에 건설된 석탄화력 중 발전사들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수명연장 시도에 들어간 10개의 발전소
▲ 충남의 노후석탄화력 충남에 건설된 석탄화력 중 발전사들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수명연장 시도에 들어간 10개의 발전소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TMS 배출 전국 1위 충남, 석탄화력이 57% 차지

사실 그 동안 충남의 미세먼지 발생량은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대형사업장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은 전국 1위다. 환경부가 발표하는 TMS(굴뚝자동측정기) 자료에 따르면 충남은 2017년 전국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24.11%를 차지했다. 2018년 역시 22.97%다.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충남의 업체 중에서도 석탄화력발전 3사가 배출하는 양은 충남 배출량의 약 64%(2017년)와 약 57%(2018년)를 차지했다.  
충남에서 발생하는 TMS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배출량 중 석탄화력발전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충남의약 64%, 57%에 이른다.
▲ 환경부가 발표한 충남의 TMS 수치 충남에서 발생하는 TMS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배출량 중 석탄화력발전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충남의약 64%, 57%에 이른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이런 상황에서 충남의 석탄화력발전사들은 성능개선이라는 명목 아래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의 수명연장을 시도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관련기사: 석탄발전 10기 '수명연장'한다는 충남의 발전사들

상임위원장을 맡은 전영한 충남발전협의회장은 "충남의 미세먼지 수준은 서울보다 높다. 대기오염 3대 산업이라고 하는 석탄화력발전, 제철소, 석유화학 모두 충남에 밀집해 있다"면서 "그 동안 우리 충남도는 많은 희생을 해 왔다. 이제 노후 석탄화력부터 더 이상 가동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도민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양승조 도지사는 출범식에 참여해 노후석탄화력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도민들을 격려했다. 양 지사는 지난 선거에서 일반적인 인식하고 있는 30년의 석탄화력 수명을 25년으로 단축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 축사하는 양승조 도지사 양승조 도지사는 출범식에 참여해 노후석탄화력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도민들을 격려했다. 양 지사는 지난 선거에서 일반적인 인식하고 있는 30년의 석탄화력 수명을 25년으로 단축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자리에 참석한 양승조 도지사 역시 축사를 통해 충남도의 대기오염 현실을 지적하고 "(대기오염에 대한) 공적 분노는 표출해야 한다. 우리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마땅한 권리"라면서 도민들의 탈석탄 움직임을 격려했다.

특히 이날 출범한 범대위는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비롯한 자유총연맹 충남지부, 바르게살기운동 충남도협의회, 충남새마을회 등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참여해 명실상부한 범도민대책위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있다.

범대위 김정진 집행위원장은 "탈석탄 에너지전환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범대위는 정부가 노후 석탄화력의 폐쇄 일정을 분명히 밝힐 때까지 계속 투쟁할 것이며 만약 산업부가 계속 노후 석탄화력 폐쇄에 불분명한 태도를 보인다면 충남 도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노후석탄화력, #수명연장 반대, #미세먼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