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7.21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7.21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도대체 이 나라 보수 세력은 누구 편인가? 일본 경제 보복에 안보를 끌어들인 것은 저와 정의당이 아니라 일본 정부라는 것을 직시하길 바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일본의 무역 수출 규제 강화 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폐기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반발에 "이런 비루함과 나약함이야말로 일본의 추가 도발을 유도할 수 있다"며 반박에 나섰다.
 
"지금 필요한 건 자신감"
 
자유한국당은 일본이 안보 문제를 고리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 절차 간소화 국가)에서 배제할 경우, 한국도 같은 전제에서 대응해야 한다는 심 대표의 주장에 "심각한 인식 오류이며 경솔한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지난 20일 논평에서 "협정 파기를 운운하는 것은 우리의 안보와 동북아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21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의 이러한 인식에 "한국당에게선 일본에 비해 우리가 약자임을 전제로 작은 실리라도 챙기자는 낡은 식민사관의 잔재가 보인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한 "지금 필요한 것은 일본과의 단기적 긴장을 감수하면서 단호한 행동을 보여줄 수 있는 의지와 자신감이다"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어 "일본 정부가 한국을 더 이상 안보 파트너로 간주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는 전제 위에서 지소미아 검토 문제를 이야기한 것"이라면서 "우리 스스로 행동의 자유를 확립하고 자주적 외교를 구현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권을 중심으로 한 '대일 특사 파견' 주장에 대해선 "대단히 안이한, 수세적 대응"이라고 꼬집었다. 심 대표는 "외교적 해결은 우리가 단호한 행동을 보여줄 수 있는 의지가 있을 때만 실효성이 있는 것"이라면서 "정부가 확전을 두려워하고 행동을 주저하면 외교적 해결의 기회는 더 멀어진다"고 주장했다.
 
"정개특위 1소위원장 한국당에? 개혁 좌초 시도"
 
한국당을 향한 비판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구성 문제로 이어졌다. 선거법 개정을 논의하는 정개특위 1소위원장을 한국당 몫으로 요구한 데 대한 반박이었다. 심 대표는 "그런 재구성 방안은 수용하기 어렵다. 사실상 정개특위 연장이라는 외피를 쓰고 선거제도 개혁을 좌초하려는 재구성이다"라면서 "국민을 속이는 것이고 저 역시 수용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선 정의당의 총선 목표도 함께 제시됐다. 정의당 소속 현역 초선 의원 재선을 시작으로 "민주당 대 한국당의 대결 구도에서 민주당 대 정의당의 경쟁 구도"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심 대표를 제외한 정의당 소속 현역 의원은 이정미, 김종대, 추혜선, 윤소하, 여영국 의원이다. 창원 성산을 지역구로 둔 여 의원을 제외한 비례대표 4인은 각각 인천 연수을(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 지역구), 청주 상당(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 지역구), 경기 안양동안을(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 지역구), 전남 목포(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지역구) 등의 지역에 이미 출사표를 던진 바 있다.
 
심 대표는 "지역구 당선자 당선을 위해 당의 작은 자원이나마 지역구에 배분하겠다"면서 "진성당원제라는 원칙을 전제로 당의 조직을 확대하고 외연을 확장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과의 단일화 가능성을 묻자 "내년 총선의 제1목표는 다수 지역구 출마자를 당선 시켜 비례 정당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라면서 "단일화는 없다"고 말했다.

태그:#심상정, #윤소하, #이정미, #김종대, #추혜선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