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이 교섭단체 3당 합의에 따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이 교섭단체 3당 합의에 따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장고 끝에 더불어민주당 전임 원내대표였던 홍영표 의원(3선, 인천 부평을)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기로 결정됐다. 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3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8일 정개특위 연장안에 합의한 지 꼬박 3주 만에 나온 결론이다.

한국당 '제1소위원장' 요구엔 "기존 특위 승계... 논의 해볼 것"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의 선거법 개혁안이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올라온 만큼, 지정 당시 원내대표로 협상을 이끌었던 홍 의원이 적임자로 결정 된 것이다. 홍 의원은 애초 제안을 받고 처음에는 고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1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의 설득 끝에 수락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원내대표를 마치고 나서 건강도 안 좋았고 좀 쉬고 싶었다"면서 "여야 간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큰 진통을 겪었기 때문에 다른 분이 좋은 결과를 냈으면 좋겠다는 게 제 바람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당과 다른 당의 여러분들이 제가 하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면서 "(패스트트랙 지정) 논의 과정을 제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합의 도출에 역할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설명이었고, 그런 역할을 하기 위해 맡게 됐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본격 협상'을 강조했다. "다음 주부터라도 빨리 (정개특위를) 가동 시키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는 "기존에 제출된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도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면서 "선거법 뿐 아니라 정당법, 정치자금법, 선거권 연령 인하 등 중요 사안도 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논의 기준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개정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대안 제시를 통해 틀은 충분히 바뀔 수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홍 의원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출된 안이기 때문에 그 안이 중심이 돼야 한다"면서 "그러나 이 안을 그대로 고수한다는 뜻은 아니다. 현실적인 합의 방안이 있다면, 고집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하는 정개특위 내 제1소위의 위원장을 한국당 소속 의원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선 "그 문제도 논의해보겠다"면서도 "기존 특위의 구성과 그간 활동 내용을 승계해 연장하는 것이라, 가능한 큰 틀은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의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의당은 심상정 전임 위원장의 교체 결정 이후 줄곧 민주당을 향해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해온 바 있다.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홍 전 원내대표에게 위원장을 맡긴 결정은 선거제도 개혁 완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매우 적절한 결정이다"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한국당 또한 당장의 당리당략을 따지기보다 정치개혁이라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 앞에 뜻을 함께 해주길 바란다"면서 "민주당 또한 선거 개혁을 통한 정치개혁 의지를 확고하게 이어나가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린 국회 본회의장에서 홍영표 전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 대화하는 이인영-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린 국회 본회의장에서 홍영표 전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태그:#홍영표,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선거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