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입장하는 황교안-나경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본질은 '우리 경제가 어려워져서, 살기 어렵게 됐다', '일자리가 많이 줄었다' 거기에 있다. 통계를 잘 살펴보시기 바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대표가 굳은 표정으로 짧게 답했다. 황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라가 어려워 이민하는 국민이 늘고 있다는 주장이 가짜뉴스라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황 대표는 본인이 주장한 내용의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명확히 답하지 않고 '본질은 따로 있다'라는 식으로 에둘러 답했다. 자신이 틀렸다는 걸 결국 인정하지 않은 셈이다.

황교안과 <조선일보>의 '통계 착시'

황교안 대표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을 떠나는 국민이 급증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라며 "거리에서, 일터에서, 시장에서 만난 분들께서 저를 보며 '이 나라를 떠나고 싶다'라고 말씀하셨다"라고 적었다. 황 대표는 그 원인을 "문재인 정권 포퓰리즘의 시작"으로 짚었다. 그는 현 정부의 정책 기조를 비판하며 "떠나고 싶은 나라에서 살고 싶은 나라로 다시 대전환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가 언급한 보도는 <조선일보>의 지난 6일자 '한국 떠나는 국민, 금융위기 후 최다' 기사로 보인다. 해당 기사는 "한국을 떠나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외교부에 따르면 작년 해외 이주 신고자 수는 2200명. 2016년 455명에서 2년 만에 약 5배가 됐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2008년 이후 최대치이고, 네 자릿수 인원을 기록한 것도 9년 만에 처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즉각 '가짜뉴스'라는 반박이 언론과 여권에서 나왔다. '해외 이주자'는 '해외 이주 현황'에 포함되는 통계인데, 굳이 해외 이주 현황에서 '현지 이주자'를 뺀 해외 이주자만 계산하는 게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전체 해외 이주 현황은 2015년 7131명, 2016년 4784명, 2017년 1443명, 2018년 6257명으로 매년 등락을 오가고 있다. 참고로 황 대표와 <조선일보>가 문제 삼은 2008년 당시 해외 이주 현황은 2만946명이다.

또한 통계적 착시라는 비판도 나왔다. 2018년 해외 이주 신고자 수가 크게 는 건 ▲ 취업이주 ▲ 사업이주 ▲ 연고이주 ▲ 기타이주 중 기타이주 항목만 2017년 대비 1382명(79명→1461명) 급증했기 때문이다. 2017년 말부터 해외이주법 개정안 시행으로 거주여권제가 폐지됐는데, 통계상 국내 거주로 그동안 잡혀왔던 해외 거주민들이 거주여권 대신 일반여권을 새로 발급 받으면서 통계에 들어왔다는 분석이다. 법 시행에 따른 통계 조정의 문제이지, 원래 국내에 살던 국민들이 해외로 이주한 게 아니라는 설명이다.

박주민 "이런 일 반복되서 지적하기도 지친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 대변인도 7일 논평을 내고 "황 대표가 한 때는 우리 국민 모두를 '지옥'으로 몰아넣더니, 이제는 '한국 엑소더스'를 설파하며 '출한국기'를 쓸 태세"라며 "황 대표는 해외이주 증가 내용을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착시적 통계수치를 악용해 국민 불안을 선동하는 '가짜뉴스'를 또 한 번 생산하고 말았다"라고 꼬집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런 일이 반복되니 지적하기도 지친다"라며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전체적으로 수치를 보여주지 않고 일부 수치만 갖고 이야기한 오류"라는 것이다.

박 의원은 해외이주법 개정안이 통과된 시점이 2016년 12월이라는 점을 지적한 뒤 "해외이주법 개정안은 황교안이 국무총리 시절 2016년 6월 정부 입법 발의돼 그해 국회를 통과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황교안 대표도 이 법을 모르지 않았을 것"이라며 "본인이 충분히 알았을 법안인데 그럼에도 왜곡된 수치를 사실관계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주장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태그:#황교안, #자유한국당,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해외이주통계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