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훈 의원이 5일 오전 11시4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 '경제보복 중단 촉구 국회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정당과 의원들에게 촉구하고 있다.
 김종훈 의원이 5일 오전 11시4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 "경제보복 중단 촉구 국회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정당과 의원들에게 촉구하고 있다.
ⓒ 김종훈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김종훈 민중당 의원(울산 동구)이 '일본 정부의 강제징용 사과와 경제보복 중단 촉구 국회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정당과 의원들에게 촉구하고 나섰다.

김종훈 의원은 5일 오전 11시 4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를 비롯한 우리 정부도 WTO 제소를 포함한 적극적인 맞대응 의사를 밝혔다"라며 "우리 국회도 일본 정부의 안하무인을 방관하고 있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결의안 채택을 제안한 김 의원은 "강제징용 문제는 우리 국민들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라며 "중국과 북한, 아시아의 많은 국가 국민들이 과거 일본 식민지 시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으로 무수한 피해를 입었고, 이는 반세기가 훌쩍 지난 지금까지 현재진행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들과 우리 국민들을 기만하고 2차 피해를 입히는 것을 민의의 전당인 국회가 가만히 보고만 있어선 안 된다"라며 "국민들의 뜻을 담아 '일본 정부의 강제징용 사과와 경제보복 조치 중단 결의안'을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잘못된 한일관계를 바로 잡는 차원에서라도 여야를 떠나 동참해 주시기를 호소한다"라고 강조했다.

결의안 주문은 "대한민국 국회는 일본 정부가 우리 사법부의 합당한 강제징용 판결을 비판하고 국제사회에서 왜곡된 정치, 경제, 외교 행위를 벌이는 것에 다음과 같이 엄중히 촉구한다"고 적혀 있다.

이어지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대한민국 국회는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문제 삼은 일본정부의 경제보복 조치가 국제무역질서를 흩트리는 행위임을 밝히며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 둘째, 대한민국 국회는 정치적 목적으로 과거사를 왜곡하고 경제보복을 일삼는 일본 정부에 우려를 표하며, 과거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실한 반성을 촉구한다. ▲ 셋째, 대한민국 국회는 이번 사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원칙적 대응과 일본 식민지기 피해를 입은 이웃국가들과 국제적 협력을 촉구하며, 필요한 사안에는 적극 협조할 것임을 결의한다.

"일본 경제보복은 국민과 이웃국가들에 대한 2차 가해"

김종훈 의원은 결의안 제안 이유에서 "일본 정부의 금번 경제보복 조치가 일방적인 자국산업 보호와 동북아시아 국제정치에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데에 본질이 있는 것으로 대다수 국내외 전문가들은 해석한다"라며 "우리나라 반도체와 LED 산업 등을 견제하고 한미, 북미 대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일본 정부가 할 일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이지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라면서 "일본 정부가 벌이는 행위가 강제징용 피해자인 우리 국민과 이웃국가들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음을 밝힌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일본 정부가 우리 사법부의 합당한 강제징용 판결을 이유로 우리 국민들과 국제사회에 또 다른 피해를 입히지 말기를 바라며 경제보복 조치를 비롯해 현재 진행하는 왜곡된 행위의 중단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일본보복, #김종훈, #민중당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