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사진은 지난 5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 사진은 지난 5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제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북측의 결단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26일 <연합뉴스>, 세계 6대 뉴스통신사(AFP, AP, 교도통신, 로이터, 타스, 신화통신)와 한 합동 서면인터뷰에서 "나는 언제든지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라며 "시기와 장소,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은 변함없는 나의 의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달려 있다"라며 제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29~30일) 전에 제4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이를 위해 청와대가 남북간 대화 채널을 통해 북쪽과 계속 소통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북쪽으로부터 어떤 결정도 받아내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직후에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북한과의 조기 대화 재개 방안, 북한이 취해야 할 비핵화 조치와 이에 대한 상응 조치 등의 부분에서 더 깊은 논의가 이뤄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제 그 시기가 무르익었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대화 재개 가능성에는 낙관론을 폈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정상회담 후 공식 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동안에도 북미 양 정상의 대화 의지는 퇴색하지 않았다는 점을 먼저 강조하고 싶다"라며 "정상들 간의 친서 교환이 그 증거의 하나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변함없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표명하고 있다"라며 "그뿐만 아니라, 양국 간에는 3차 정상회담에 관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북미 간 물밑대화를 두고 "하노이 회담을 통해 서로의 입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된 상태의 물밑대화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향후 싱가포르-하노이 회담보다 진전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향후 비핵화 협상이 본격화되면 북한이 어떤 조치를 완료했을 때를 실질적인 비핵화가 이뤄진 것, 다시 말해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간주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협상의 핵심이 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그는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이른바 비핵화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과 연동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남북 간에도 다양한 경로로 대화를 지속하기 위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라며 "금방 속도가 나지 않는다고 현 상황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교착상태로 볼 이유는 없다"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고, 김여정 제1부부장을 통해 이희호 여사 타계에 조의를 표한 것은 의미 있는 메시지다"라며 "지난주 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에서 대화 의지를 재확인한 것도 이러한 진단을 뒷받침한다"라고 짚었다.

그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이미 많은 진전을 이뤘고, 꾸준히 진전을 이루고 있으며, 북미협상의 재개를 통해 다음 단계로 나가게 될 것이다"라며 "이제 그 시기가 무르익었다고 본다"라고 북미대화 재개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북한이 하루빨리 대화의 장에 나와야 한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핵 대신 경제발전을 선택해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정은 위원장의 분명한 의지다"라며 "김 위원장은 나와 세 차례 회담에서 빠른 시기에 비핵화 과정을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김 위원장은 한미동맹이나 주한미군 철수 등을 비핵화와 연계시켜 말한 적도 없다"라며 "나는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는 것과 함께, 북한이 비핵화 조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라며 "김정은 위원장이 핵 폐기 의지를 포기하지 않고 그 길을 계속 걸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그는 "나는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협상에서도 유연성 있는 결단을 보여주기를 바라고 있고,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김 위원장이 우려하지 않고 핵 폐기 실행을 결단할 수 있는 안보환경을 만드는 것이 외교적 방법으로 비핵화를 달성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현 상황에서 국제사회가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 의지를 분명히 확신하도록 하려면 북한이 하루빨리 대화의 장에 나와야 한다"라며 "미국의 실무협상 제의에 응하는 것 자체도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라고 북측의 결단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하노이 회담 이후 취하고 있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이미 약속한 일을 실행해 가면서 협상의 타결을 계속 모색해 간다면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남북관계 발전은 비핵화를 촉진하는 동력"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북미관계 선순환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경제협력 등 남북관계의 발전이 북미대화 재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의 증진과 경제협력은 비핵화 협상에도 도움이 된다"라며 "남북관계의 발전은 비핵화를 촉진하는 동력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가 좋을 때 북핵 위협이 줄어든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역사적 경험이다"라며 "경제협력이 촘촘하게 이뤄지고 강화될수록 과거의 대결적인 질서로 되돌아가기 힘들어진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관계가 제대로 발전해가고 관계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경제협력으로까지 이어져야 한다"라며 "그러자면 국제적인 경제 제재가 해제돼야 하고, 경제 제재가 해제되려면 북한의 비핵화에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하는 것이 지금의 상황이다"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회담과 비핵화 과정에 실질적인 진전이 있으면, 개성공단 재개 등 남북 경제협력도 탄력을 받을 것이며, 국제사회도 유엔 안보리 제재의 부분적 또는 단계적 완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북의 관영매체들은 2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보내온 친서에 만족을 표했다고 전했다.
▲ 김정은 친서 확인 북의 관영매체들은 2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보내온 친서에 만족을 표했다고 전했다.
ⓒ 조선중앙통신

관련사진보기

 
"위협적 무기를 감축하는 군축단계로까지 나아갈 수 있어"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 완화는 두 가지 트랙으로 이뤄진다"라며 "하나는 북미 대화와 연계된 비핵화이고, 또 하나는 재래식 무기로 인한 군사적 긴장 완화인데 이는 남북간에 해야 할 일이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군사합의서가 제대로 잘 이행된다면, 이후에는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 상호 군사정보를 교환하거나 훈련을 참관하는 등 군사태세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는 단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더 나아가 비핵화 진전에 따라 우리 수도를 겨냥하고 있는 북한의 장사정포와 남북 간에 보유하고 있는 단거리 미사일 등의 위협적 무기를 감축하는 군축단계로까지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라며 향후 남북관계가 '군축 단계'에 이를 수 있음을 강조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지금의 평화는 잠정적이다"라며 "임기 내에 모든 것을 이룰 수는 없지만,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의 물길은 이미 흐르고 있다, 적어도 임기 중에는, 적어도 그 물결이 되돌아갈 수 없을 정도로 진척되기를 바라는 것이 내 소망이다"라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연합-세계 6대 뉴스통신사 합동인터뷰, #남북정상회담, #북미대화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